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21.03.02 09:28

임플란트 비용, 저렴함만 쫓아선 안 돼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 임플란트를 고려하는 A씨는(46세) 최근 많은 시간 치과를 방문하고 알아보는 데 시간을 할애했다. 픽스처의 종류도 다양하고, 치과마다 금액이나 시술 방법도 상이하기 때문에 괜찮은 곳을 알아보는데 적지 않은 시간이 걸렸다. 재정적인 부담감 때문에 저렴함을 살폈던 A씨지만, 취급하는 재료나 의료진의 실력, 자격, 고난도 시술 여부 등을 꼼꼼히 살펴본 뒤 임플란트를 받았다.

임플란트는 틀니와 비교했을 때 고정력과 심미성이 높다. 반영구적인 수명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 이종화 행복플란트치과 원장

하지만, 비용이 다소 많이 들기 때문에 시술을 진행하는 데 부담을 겪을 수 있다. 처음 알아본 가격과 검사 후 금액이 달라지는 경우도 많아 의구심을 품기도 한다.

우선, 임플란트 비용은 픽스처 금액만이 아닌 여러 재료가 함께 포함된다. 임플란트는 픽스처와 함께 지대주와 크라운이 함께 구성되며, 치조골의 상황에 따라 골이식재도 사용된다.

시술 방법에 따라 금액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개인에게 맞는 치료 방법과 치료비용은 의료진과의 상담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

사람에 따라 픽스처 하나만 식립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남은 치아가 없기도 해 잔존 치아 개수에 따라 비용이 달라진다.

그리고 상실한 치아 개수는 같더라도 오랜 기간 이를 방치할 경우 치조골의 양, 폭이 좁아 골이식이 병행돼야 한다.

이럴 경우 금액과 시간이 증가하게 되며, 앓고 있는 질환과 복용 중인 약물, 연령, 개개인의 구강 구조, 얼굴 균형 등에 따라 시술 방법이 달라질 수밖에 없다.

그래서 임플란트는 저렴함만을 쫓는 것이 아니라 취급하는 재료가 정품 재료인지, 보증 기간은 어느 정도인지 등을 반드시 알아봐야 한다.

그리고 무리한 시술이 아니라 환자의 상황을 고려한 맞춤 방법으로 시술이 이뤄져야 하며, 상황을 판단하고 시술 계획을 세우는 의료진의 실력도 살펴봐야 한다.

상악동 거상술, 치조골 확장술, 전체임플란트 등 고난도 시술 관련한 임상 경험이 풍부하고, 3D CT 및 구강 스캐닝, 식립 유도 장치, CAD/CAM 등 정밀한 진단 장비 등을 갖춘 곳인지 함께 알아볼 수 있다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시술 시 주의 사항, 부작용, 재료, 시술 방법, 관리 방법, 현재 상황에 대해 꼼꼼하게 안내를 해주는 곳인지 잘 살펴봐야 한다.

도움말 : 이종화 행복플란트치과 원장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