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21.02.22 15:04

4차 산업혁명 이끄는 ‘3D 프린팅’ 기술의 코 성형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003D프린팅은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중요 산업 기술 중 하나다. 3D프린팅은 항공, 국방, 제조산업 분야 등에서 활발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3D프린팅 기술이 최근 의료 분야에 도입되고 있다. 

▲ 오블리성형외과 김다앎 대표원장

3D프린팅 기술은 특히 보형물을 삽입해야 하는 코 수술에서 유용하게 활용된다. 최근 천편일률적인 코 모양보다는 본인의 얼굴에 맞고 자연스러운 코 성형이 대세가 되면서 각자의 얼굴에 맞는 보형물 제작과 삽입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애니메디솔루션의 ‘이노핏’도 이러한 3D프린팅 기술을 활용한다. 이노핏은 3D CT로 환자의 코뼈와 연골 상태, 얼굴 구조 등을 360도로 촬영한 후 가상성형 소프트웨어로 연동 모델링을 거쳐 완성도를 높인다. 환자가 원하던 코 모양을 직접 만들어 본 뒤, 이를 기반으로 의사와 수술 계획을 논의할 수 있다. 의사는 환자와 함께 코뼈와 연골 구조 사이에 어떠한 형태의 보형물이 들어가야 하는지 계산하고, 맞춤형 보형물을 제작한 뒤 삽입하게 된다.

이노핏은 환자 CT 베이스의 맞춤형 보형물이기 때문에 환자의 코뼈 및 연골 형태 등의 정확도를 기대할 수 있다. 

오블리성형외과 김다앎 대표원장은 “기존의 기성 보형물은 환자의 코에 완벽하게 맞지 않아 수술 후 모양이 변형된다거나, 뜬 공간에 흉이 형성되는 문제가 생길 수 있다”라며 “3D프린팅을 활용한 맞춤형 보형물의 경우, 이러한 기존의 문제점 개선에 도움이 되어 만족스러운 코 성형을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