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박수빈 기자
  • 문화
  • 입력 2021.02.08 13:06

[박수빈의 into The book] #1. ‘사상 체질’, 내 미래를 알 수 있다?

- 신간 ‘에이트 진’ 임동구 저자, 체질을 알면 성격과 재능을 쉽게 깨달을 수 있다

[스타데일리뉴스=박수빈 기자] 

▲ 도서 '에이트 진'

현대인이라면, 한치 앞도 알 수 없는 미래에 불안감을 느껴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운세를 통해 앞날을 점쳐 보기도 하고, 철저한 계산하에 계획을 세워보는 등 다양한 행위를 하기도 한다. 이런 노력이 내 마음대로 되면 좋으련만, 안타깝게도 그렇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넋 놓고 인생을 흘러가는 대로 두어야만 할까.

사실 어떤 행위를 통해서도 미래는 알 수 없다. 하지만 ‘나’ 자신을 알고 미래를 계획하고 준비하는 건 가능하다. 최근 출간된 ‘에이트 진’의 임동구 저자는 체질을 통해 개인의 미래를 알 수 있다고 책을 통해 전한다. 여기서 체질은 ‘사상 체질’이다.  

사상 체질이란, 사람의 체질을 태양인, 소양인, 태음인, 소음인 4개로 구분해 놓은 한의학 체계로, 체질별로 장부의 기능적 구조, 신체적 특징, 성품 등이 다르다고 주장한다. 사상 체질은 의학적 관점에서 연구된 체계인데 어떻게 우리의 삶과 밀접한 관련이 있을까. 이에 도서 ‘에이트 진’의 임동구 저자는 두 가지의 관점에서 그 이유를 제시한다. 

1. 사상 체질은 미래학이다

▲ 출처 'Unsplash'

체질에 따라 장기의 허실이 각각 다르므로 외모 및 체형이 다르게 나타나며 건강 상태도 다르다. 사람들이 생각하고 행동하는 패턴 또한 매우 상이하다. 이렇게 상이하게 나타나는 체질을 유전 정보의 관점에서 바라보면 어떨까.

임동구 저자는 “유전 정보는 평생 변하지 않는 나만의 것이기 때문에 체질을 알면 내가 발현할 수 있는 강점과 약점을 깨달을 수 있다”고 전한다. 그는 오랜 시간 동안 각 분야에서 ‘성공했다’ 하는 사람들의 체형과 그 연관성을 꾸준히 연구했는데 놀라운 사실을 발견했다고 전한다.

이름만 들어도 알 수 있는 대기업 생명보험회사 3곳에서 계약 실적 상위 1%에 속하는 소위 ‘보험왕’을 대상으로 체질 분석을 해 본 결과 70% 이상이 소음인 2형이었다고 한다. 이뿐만이 아니다. 청담동에서 활동하는 유명한 스타일리스트들의 체질을 분석해보니 대부분이 소양인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근거를 바탕으로 임동구 저자는 각 체질에 따라 성향, 타고난 재능이 달라지기 때문에 체질을 알면 자신의 재능을 쉽게 깨달을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미래를 설계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2. 사상 체질은 초과학이다.

▲ 출처 'Unsplash'

초과학은 분명히 존재하는데 과학적으로 증명하지 못하는 것을 뜻한다. 이를테면 물질마다 파동이 있고 파동에는 에너지가 존재한다는 양자역학처럼 말이다. 임동구 저자는 사상 체질도 양자역학과 같은 초과학이라고 설명한다. 

이어 “유전학의 관점에서 사상 체질을 바라 보지만 그렇다고 해서 유전자 검사가 100%로 현실로 나타나지는 않는다”며 “로 유전자 검사한 것과 체질 분석한 것을 합쳐서 솔루션을 제공해주어야 서로 보완하여 정확도가 올라간다”고 설명한다. 하지만 아직 유전자 정보를 통해 체질을 알 수 있을 만큼 기술일 발달하지 않아 이를 발전시키기 위해 2006년부터 10년간 ‘이제마 프로젝트’를 진행했다고 한다.

아쉽게도 원하는 결과를 100%로 도출하지는 못했고, 이로 인해 사상 체질은 비과학적이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한다. 하지만 임동구 저자는 생각은 다르다. 동양의 ‘기’나 ‘에너지’처럼 증명하지 못하는 존재들이 있듯, 사상 체질도 마찬가지라는 생각이다. 우리가 오랜 시간동은 일상에서 경험한 것들이 과학적으로 증명하지 못한다고 해서 그것을 믿지 말아야 할 이유는 없다는 설명이다.
 
그렇다면 체질은 환경 등을 통해서 변하지는 않을까. 이에 임동구 저자는 “체질은 절대로 변하지 않는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환경에 적응하는 것일 뿐이다”라며 “체질은 우리의 외모, 건강, 신진대사를 결정하는 타고난 유전 정보이다. 평생 변할 수 없는 나만의 것이다.”고 설명한다.

그렇다면 어떤 체질이 어떤 성격과 재능을 갖고 있을까. 다음번 시리즈에서는 각각의 체질이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는지와 성격, 재능까지도 함께 알아본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