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류철현 기자
  • 음악
  • 입력 2021.02.02 09:07

방탄소년단 ‘다이너마이트’로 케이팝 레이더 차트 9번째 1위

▲ 스페이스오디티 제공

[스타데일리뉴스=류철현 기자] 방탄소년단의 ‘다이너마이트’급 질주가 계속되고 있다.

방탄소년단의 ‘Dynamite(다이너마이트)’ 뮤직비디오는 케이팝 레이더 2021년 5주차(1월 24일~1월 30일) 차트에서 또 다시 1위를 차지했다.

이로써 방탄소년단은 ‘다이너마이트’ 단일 곡 만으로 총 9번의 케이팝 레이더 왕좌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지난 해 8월 블랙핑크가 ‘How You Like That(하우 유 라이크 댓)’으로 총 5번의 1위를 차지한 기록을 방탄소년단의 ‘다이너마이트’가 경신하며 새 역사를 써내려가고 있는 것. 대형 아티스트들의 신곡 발매가 이어지는 시점에도 굳건히 1위를 지키고 있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다 크다.

이에 케이팝 레이더 측은 “‘다이너마이트’ 뮤직비디오 주간 조회수는 지난 4주차의 기록과 5만뷰도 차이나지 않는다”며 “이 정도의 조회수 추이는 케이팝을 넘어 전세계적으로도 이례적인 기록”이라고 전했다.

또 “지금의 추이라면 최단 10억 뷰 역시 충분히 가능할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이 가운데 이번 케이팝 레이더 주간 차트에서는 대형 가수들의 컴백 성적이 눈에 띄었다. 우선 아이유의 ‘Celebrity’(셀러브리티) 뮤직비디오는 1,676만 뷰를 기록하며 방탄소년단의 뒤를 쫓았다. 

이어 현아의 ‘I’m Not Cool (암 낫 쿨)’은 998만 뷰를 기록하며 3위에, 드림캐쳐의 ‘Odd Eye(오드 아이)’는 997만 뷰를 기록하며 4위로 진입했다.

이 외에도 싸이의 ‘강남스타일’(909만 뷰)를 비롯해 블랙핑크의 ‘How You Like That’(829만 뷰), 방탄소년단의 ‘작은 것들을 위한 시 (Boy With Luv)’(779만 뷰), 블랙핑크의 ‘뚜두뚜두(DDU-DU DDU-DU)’(765만 뷰), 방탄소년단의 ‘Life Goes On(라이프 고즈 온)’(761만 뷰), 블랙핑크의 ‘Kill This Love(킬 디스 러브)’(751만 뷰) 등도 TOP10을 차지했다.

한편 케이팝 레이더는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가 케이팝의 급성장에 따라 팬덤의 데이터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오픈한 팬덤 데이터 전문 서비스다. 현재 한국 아티스트 592개 팀의 뮤직비디오 조회수, 유튜브 구독자, 트위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팔로워, 팬카페 회원수 등의 변화량을 그래프와 차트 형태로 웹서비스를 통해 제공하고 있다. 최근에는 트위터와 공식 파트너 협약을 맺고 ‘2020 #KpopTwitter 월드 맵’을 공개해 화제를 모은 바 있으며, 케이팝 팬덤을 위한 앱 ‘내 손안의 덕메이트, 블립(blip)’을 출시해 팬덤의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