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천설화 기자
  • 피플
  • 입력 2021.01.30 11:37

방탄소년단 지민,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1위… 2위 제니, 3위 뷔

▲ 방탄소년단(BTS) 지민 ⓒ스타데일리뉴스

[스타데일리뉴스=천설화 기자]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2021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지민 2위 블랙핑크 제니 3위 방탄소년단 뷔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20년 12월 30일부터 2021년 1월 30일까지 1,453명 아이돌 개인 브랜드 빅데이터 139,838,413개를 추출하여 아이돌 개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지난 2020년 11월 브랜드빅데이터 165,977,509개와 비교하면 15.75%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아이돌 개인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아이돌 브랜드평판 에디터의 모니터링 결과도 함께 포함했다.

2021년 1월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지민, 블랙핑크 제니, 방탄소년단 뷔, 방탄소년단 정국, 방탄소년단 진, 방탄소년단 슈가, 강다니엘, 동방신기 유노윤호, 아스트로 차은우, 방탄소년단 RM, 블랙핑크 지수, 방탄소년단 제이홉, 블랙핑크 로제, 마마무 화사, 엑소 백현, 슈퍼주니어 김희철, (여자)아이들 우기, (여자)아이들 미연, 블랙핑크 리사, NCT 정우, 아이즈원 김민주, NCT 재현, 소녀시대 태연, 오마이걸 아린, 핫샷 하성운, 김재환, 아이즈원 장원영, 소녀시대 효연, 레드벨벳 웬디, 샤이니 태민 순으로 분석됐다.

1위,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897,661 미디어지수 1,805,890 소통지수 2,930,274 커뮤니티지수 2,383,1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016,940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9,463,655와 비교하면 15.29% 하락했다.

2위, 블랙핑크 제니 브랜드는 참여지수 367,790 미디어지수 859,869 소통지수 3,253,899 커뮤니티지수 3,301,1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782,727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401,373과 비교하면 224.09% 상승했다.

3위, 방탄소년단 뷔 브랜드는 참여지수 954,190 미디어지수 1,888,729 소통지수 1,859,085 커뮤니티지수 2,353,28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055,289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6,399,918과 비교하면 10.24% 상승했다.

4위, 방탄소년단 정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489,292 미디어지수 1,303,886 소통지수 1,668,235 커뮤니티지수 2,368,15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829,57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6,416,5643과 비교하면 9.15% 하락했다.

5위, 방탄소년단 진 브랜드는 참여지수 549,809 미디어지수 1,284,577 소통지수 1,427,500 커뮤니티지수 2,535,23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97,118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938,949와 비교하면 17.38%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1월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순위에서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해보니 지난 2020년 11월 브랜드빅데이터 165,977,509개와 비교하면 15.7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4.70% 하락, 브랜드이슈 50.71% 하락, 브랜드소통 95.37% 상승, 브랜드확산 13.20%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2021년 1월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축하하다, 선정하다, 돌파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아미, Sarang, 생일'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1.06% 기록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