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조수현 기자
  • 음악
  • 입력 2020.12.29 09:17

방탄소년단, 2020년 케이팝 레이더 마지막 주간 차트 1위 기염

▲ 스페이스오디티 제공

[스타데일리뉴스=조수현 기자] 방탄소년단의 ‘Dynamite(다이너마이트)’가 올해 마지막 주간 케이팝 레이더 1위의 영광을 안았다.

방탄소년단의 ‘다이너마이트’ 뮤직비디오는 케이팝 레이더 2020년 52주 차(12월 20일~12월 26일) 차트에서 1,900만 뷰를 기록하며 지난 주에 이어 또 다시 왕좌를 지켰다.

이어 방탄소년단의 ‘Life Goes On(라이프 고즈 온)’ 뮤직비디오 역시 977만 뷰를 기록하며 2위에, ‘작은 것들을 위한 시 (Boy With Luv)’는 785만 뷰로 6위에 랭크됐다.

올해 52주 동안 발표된 케이팝 레이더 주간 차트에서 방탄소년단의 뮤직비디오는 Agust D(어거스트디)의 믹스테이프 ‘대취타’를 포함해 총 16번이나 1위에 올랐다. 이는 전체의 30%를 차지하는 비중이다.

특히 방탄소년단은 ‘다이너마이트’로만 총 5주간 1위를 달성하며 케이팝 황제로서의 위엄을 입증했다. 실제로 ‘다이너마이트’는 케이팝 그룹의 뮤직비디오 중 가장 빠른 조회수 상승 추이를 보이고 있다.

케이팝 레이더에 따르면 방탄소년단의 이전 최고 기록인 ‘작은 것들을 위한 시 (Boy With Luv)’ 뮤직비디오의 경우 6억뷰에서 1억뷰를 추가하기까지 109일이 소요됐다. 그러나 ‘다이너마이트’는 단 30일이 걸린 것으로 집계됐다. 방탄소년단의 이전 최고 기록보다 약 3.6배 빠른 속도인 것.

이에 케이팝 레이더 측은 “하나의 곡으로 5주 주간 1위를 달성한 곡은 ‘다이너마이트’가 케이팝 레이더 역사상 처음”이라고 밝혔다.

이어 “발매 이후 조회수가 집중되며 2주 연속 1위를 달성한 케이스는 많지만, 지난 8월 발매곡이 아직까지 12월 마지막주까지 1위를 차지하는 것은 이례적”이라며 “’다이너마이트’ 급의 메가 히트곡이기에 가능한 기록”이라고 전했다.

이 외에도 52주차 주간 케이팝 레이더에서는 블랙핑크의 활약이 돋보였다. 우선 ‘How You Like That(하우 유 라이크 댓)’(964만 뷰)가 방탄소년단의 뒤를 이어 3위를 차지했으며 ‘Lovesick Girls(러브식 걸즈)’(772만 뷰), ‘Ice Cream(아이스크림)’(771만 뷰), ‘Kill This Love(킬 디스 러브)’(759만 뷰), 뚜두뚜두(DDU-DU DDU-DU)’(724만 뷰)는 7위부터 10위를 모두 싹쓸이했다.

또한 트와이스의 ‘I CAN’T STOP ME(아이 캔트 스톱 미)’(886만 뷰), 싸이의 ‘강남스타일’(885만 뷰) 등도 TOP10을 차지했다.

한편 케이팝 레이더는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가 케이팝의 급성장에 따라 팬덤의 데이터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오픈한 팬덤 데이터 전문 서비스다. 현재 한국 아티스트 570개 팀의 뮤직비디오 조회수, 유튜브 구독자, 트위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팔로워, 팬카페 회원수 등의 변화량을 그래프와 차트 형태로 웹서비스를 통해 제공하고 있다. 최근에는 트위터와 공식 파트너 협약을 맺고 ’2020 #KpopTwitter 월드 맵‘을 공개해 화제를 모은 바 있으며, 케이팝 팬덤을 위한 앱 ‘내 손안의 덕메이트, 블립(blip)’을 출시해 팬덤의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