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20.11.20 16:05

치과마다 다른 ‘임플란트 가격’, 현명한 선택을 위해선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어금니 충치가 심어져 발치를 한 A 씨 (47세)는 치과 선택에 어려움을 겪는 중이다. 치과마다 임플란트 가격이 모두 다르기 때문인데, 같은 제품도 금액 차이가 있다. 의료진마다 소견도 달라 치과 및 시술을 선택하는데 애를 먹고 있다.

임플란트는 비급여 항목이기 때문에 같은 제품을 사용하더라도 각 치과 상황에 따라 금액이 다르다. 저렴하면 부담을 덜 수 있는 게 사실이나, 저렴함이 합리적인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가격 외에도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다. 충분한 비교와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치과와 시술 선택이 이뤄져야 한다.

▲ 이종화 행복플란트치과의원 대표원장

▲ 픽스처의 종류

사용하는 픽스처에 따라 임플란트 가격이 다르다. 이전에는 비싸더라도 고품질의 해외 제품을 주로 사용해왔다. 하지만, 최근에는 뛰어난 품질의 국산 픽스처가 많고, 금액도 저렴한 편이다. 오스템, 네오, 디오, 메가젠, 덴티움 등의 브랜드가 대표적이다. 그리고 브랜드마다 출시하는 제품이 다르다. 다른 기술력이 적용되고 금액도 달라 어떤 회사의 어떤 제품을 사용하는지 따져 보는 것이 좋다.

▲ 지대주 및 크라운의 종류

임플란트는 나사 모양의 픽스처만 일컫는 것은 아니다. 지대주와 크라운도 포함된다. 지대주는 픽스처와 치아머리 역할을 하는 크라운을 연결하는 장치로 기성품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잇몸형태 등을 고려해 맞춤 지대주를 제작하기도 한다. 보철 파손 예방, 주위염 예방 장점이 있다.

크라운은 치아의 색상, 크기, 강도를 고려해 선택한다. 금, 세라믹, 지르코니아, PFM 등으로 나뉘며, 강도나 접착력, 심미성 등을 고려해 선택한다. 픽스처 당 하나의 크라운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브릿지 및 틀니를 사용하기도 하는 만큼 어떤 보철물을 장착하는지 꼭 살피는 것이 좋다.

▲ 시술 방법

임플란트는 잇몸을 절개하고, 픽스처를 수복하는 과정이 사람마다 조금씩 다르다. 뼈이식임플란트, 당일 식립, 무절개, 부분 및 전체임플란트, 임플란트틀니,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등 어떤 시술이 이뤄지는지 반드시 살펴보는 것이 좋다. 각 시술마다 난도, 시술 기간, 내원 횟수, 금액이 다르다.

▲ 보험 및 다양한 혜택

건강보험, 의료보험, 치과마다 적용 중인 할인 혜택 등에 따라 임플란트 가격이 상이하다.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꼭 알아보는 것도 중요하다.

제2의 영구치가 될 임플란트는 저렴함만 보고 선택해선 안 된다. 믿을 수 있고 뛰어난 실력의 의료진이 있는지 반드시 살펴본 뒤 치과와 시술을 선택해야 한다.

도움말 : 이종화 행복플란트치과의원 대표원장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