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20.11.17 18:32

[칼럼] 어금니임플란트, 진행 시 유의사항은?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사람의 인상에 있어 적지 않은 영향을 주는 치아, 얼굴의 개성이 다 다르듯이 앞니와 어금니의 위치나 잇몸 모양들도 다 다르게 위치하고 있다. 앞니는 외관상 미적인 기능을 담당하면서도 음식을 자르는 용도로 사용되며, 어금니는 소화기관을 들어가는 음식을 잘게 씹어주는 용도가 된다.

만약 어금니에 문제가 생기게 된다면 건강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다. 이러한 경우 여러 치료 방법 중 하나인 ‘어금니임플란트’를 고려할 수 있다.

▲ 김성용 강남애프터치과 대표원장

해당 임플란트를 진행해야 된다면, 기능적인 점을 충분히 고려하면서 교합에도 문제가 없어야 한다. 튼튼한 저작력을 위해서는 어느 치아 부위보다도 단단한 고정력이 요구된다.

저작기능을 중심으로 강한 자극에도 견딜 수 있는 견고한 재질과 식립을 통해 수술이 진행된다면 오래가는 내구성을 기대해볼 수 있다.

그리고 치아의 구조와 배치의 정확한 분석을 진행해야 하며, 아래턱에 위치한 어금니 같은 경우는 악골 속으로 중요한 신경들이 지나가는 자리이기에 신경 손상에도 유의해야 한다.

또한, 어금니와 임플란트 간의 간격이 적절해야 하며, 기능적인 특성들을 고려해서 어금니 뿌리의 손상을 막는 선택을 해주어야 한다.

제일 중요한 것은 평소에 문제가 일어나기 전에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서 상태를 진단 받고 조기치료하는 것이다.

식립치료는 자연치아와 다르게 충격을 흡수해주는 치주 인대가 없는 만큼 지나치게 단단한 음식물을 씹지 않도록 하고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하여 다른 치아와 함께 임플란트 주위 조직의 상태를 확인해야 하며 잇몸뼈의 상태 등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도움말 : 김성용 강남애프터치과 대표원장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