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20.10.14 10:46

연세스마트치과 “수면 임플란트, 고령의 환자에게 적합”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임플란트는 자연치아를 소실한 부위를 대체할 수 있는 치과 치료 중 하나다. 자연치아는 사고 등으로 인해 젊은층에서도 소실할 가능성이 높지만, 노화에 의한 소실이 가장 많으며 대부분 환자가 중장년층이다.

중장년층은 젊은층에 비해 고혈압이나 당뇨 등의 만성질환을 지니고 있는 경우가 많다. 만성질환자는 임플란트 수술이 어려울 수 있다. 또 턱관절 질환 등으로 인해 장시간 입을 벌리기 어려운 케이스도 있어 임플란트 수술 시 어려움이 따른다.

 

최근에는 안심 휴면 임플란트 등을 통해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있다. 수면 임플란트의 일종인 안심 휴면 임플란트는 전신마취와 달리 얕은 의식이 있는 의식 하 상태에서 진행된다. 치료 과정에서 환자와 간단한 의사소통이 가능하나, 의식이 돌아온 뒤에는 마치 잠이 들었다고 생각하게 된다.

환자를 편안한 상태에 이르게 하는 안심 휴면 임플란트는 치과에서 느낄 수 있는 통증에 대한 긴장과 두려움을 덜 수 있다는 특징을 지닌다. 또한 고혈압이나 당뇨 등 만성질환자뿐만 아니라 턱관절 질환 등 장시간 입을 벌리기 어려운 경우, 공황장애로 인해 치과 치료 진행이 어려운 경우에도 치료에 임할 수 있다.

고령의 환자인 경우에는 이러한 안심 휴면 임플란트가 적합하다. 고령의 환자는 임플란트를 한 번에 여러 개 식립하거나 뼈이식 등 고난이도 수술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이때 일반적인 임플란트 수술을 진행할 경우 환자는 긴 수술 시간을 감당하기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안심 휴면 임플란트는 안정적인 치료를 기대할 수 있다. 

안심 휴면 임플란트는 치료 전 충분한 상담이 선행돼야 한다. 환자의 병력 등 정확한 상담을 진행한 뒤 정밀 검사를 통해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데, 치료 계획이 잘 수립돼야 완성도 있는 수술을 마칠 수 있다.

또 수술 시에는 의료진의 판단 하에 환자의 컨디션을 체크하고 수면마취를 진행한다. 특히 수술 중 환자의 혈압과 맥박, 호흡 등 컨디션을 실시간 체크하기 때문에 안전한 임플란트 수술이 가능하다.

다만 의료진의 안내에 따른 주의사항도 꼼꼼히 챙겨야 한다. 수술 6시간 전엔 금연, 금주해야 하며 복용 중인 약물이 있다면 의료진과 상의 후 복용하는 것이 좋다. 감기에 걸린 경우 수술 날짜를 변경하는 것이 좋으며 치과 수면치료가 끝난 후엔 잠이 덜 깬 느낌이 있을 수 있어 회복실에서 의식을 회복한 뒤 귀가하는 것이 좋다.

도움말 : 구월동 치과 연세스마트치과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