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20.10.13 15:20

[칼럼] 기능성을 확보하여 저작력을 갖춘 ‘임플란트틀니’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노인 분들은 신체적인 약화가 발생하는 노화로 인해 여러 불편함을 겪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 중에서도 많은 치아 상실은, 음식물을 섭취하는 데 여러 불편함을 초래하는 원인이 되어 노화로 인한 신체의 약화를 가속화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이러한 점을 개선하기 위해 적절한 치아의 기능성을 수행할 수 있는 치료를 진행함으로써 올바른 영양분 섭취가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 한진환 강남유닉플란트치과 원장

노인 분들은 신체적으로 약한 경우가 대부분이기에, 상실이 발생한 부분마다 식립 치료를 적용하여 기능성을 회복하는 것은 오히려 큰 부담이 발생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식립 치료 방법을 찾는 것이 필요한데, 여러 치료 방법 중 하나인 ‘임플란트틀니’는 기능성과 효율성을 함께 기대할 수 있는 치료로 노인들에게 적합할 수 있다.

이 치료는 식립 치료의 장점과 틀니의 장점을 결합한 모델로, 최소한의 식립을 진행하여 기능성을 갖추되 신체적, 경제적인 부담을 낮춰볼 수 있다.

이 후에는 구강 구조에 알맞게 틀니 보철물을 제작하고 식립이 이루어진 부분에 알맞게 체결하게 되는데, 이렇게 체결 되어 완성된 결과는 전체적인 기능성을 갖출 수 있게 되며, 저작 활동 시 빠질 염려가 적어 음식물을 섭취하는 데 불편함을 최소화해볼 수 있다.

노인 분들은 치아의 상실을 대신하기 위해 일반적인 틀니를 통해 기능성을 대신하고 있는 분들이 많다. 하지만 틀니는 고정되어 사용되는 것이 아니기에 사용 시 쉽게 빠질 수 있고, 저작력에 한계가 있다는 점에서 치아의 상실을 근본적으로 개선해보기에는 적합하지 않다고도 할 수 있다.

임플란트틀니는 기능성과 경제성을 고루 갖춘 치료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전체적인 치아의 기능성을 갖춰야 하는 분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치료다.

다만 이 과정은 식립과 틀니 보철물의 제작 및 체결 과정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바람직한 결과를 기대할 수 있으므로, 계획적인 치료가 이루어지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올바르게 선행되어야 한다.

도움말 : 한진환 강남유닉플란트치과 원장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