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천설화 기자
  • 음악
  • 입력 2020.10.11 09:25

블랙핑크, 10월 걸그룹 브랜드 평판 1위

▲ 블랙핑크 ⓒ스타데일리뉴스

[스타데일리뉴스=천설화 기자] 걸그룹 브랜드평판 2020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블랙핑크 2위 오마이걸 3위 마마무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걸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20년 9월 10일부터 2020년 10월 10일까지 측정한 브랜드 빅데이터 65,915,738개를 분석하여 걸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지난 9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87,962,358개와 비교하면 25.06%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걸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걸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 에디터 100명의 브랜드 모니터 분석도 포함됐다.

2020년 10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블랙핑크, 오마이걸, 마마무, (여자)아이들, 소녀시대, 레드벨벳, 아이즈원, 트와이스, 러블리즈, 여자친구, ITZY, 티아라, 우주소녀, 프로미스나인, 에이프릴, 에이핑크, CLC, 이달의 소녀, 위클리, 에버글로우, 위키미키, 드림캐쳐, 애프터스쿨, 걸스데이, 모모랜드, 에프엑스, 나인뮤지스, 시그니처, EXID, 로켓펀치 순이었다.

1위,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792,976 미디어지수 1,704,544 소통지수 1,890,008 커뮤니티지수 1,799,0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186,611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1,211,456과 비교해보면 44.82% 하락했다.

2위, 오마이걸 ( 효정, 미미, 유아, 승희, 지호, 비니, 아린, 진이 ) 브랜드는 참여지수 805,324 미디어지수 1,526,688 소통지수 850,349 커뮤니티지수 1,218,7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01,065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5,147,279와 비교해보면 14.50% 하락했다.

3위, 마마무 ( 솔라, 문별, 휘인, 화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220,320 미디어지수 880,536 소통지수 884,115 커뮤니티지수 1,945,8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30,847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5,893,884와 비교해보면 33.31% 하락했다.

4위, (여자)아이들 ( 미연, 민니, 수진, 소연, 우기, 슈화 ) 브랜드는 참여지수 144,092 미디어지수 1,622,008 소통지수 594,774 커뮤니티지수 1,218,7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79,643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5,144,902와 비교해보면 30.42% 하락했다.

5위, 소녀시대 ( 태연, 써니, 티파니, 효연, 유리, 수영, 윤아, 서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161,908 미디어지수 902,424 소통지수 657,742 커뮤니티지수 1,801,9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24,027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278,197과 비교해보면 54.68%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걸그룹 2020년 10월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걸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면 지난 9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87,962,358개와 비교하면 25.06% 줄어들었다.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5.24% 하락, 브랜드 이슈 28.18% 하락, 브랜드 소통 34.08% 하락, 브랜드 확산 18.23% 하락했다."라고 평판분석했다.

이어 "2020년 10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기록하다, 삭제하다, 논란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러브식걸즈, 유튜브, 오피셜, 간호복"가 높게 나왔다. 블랙핑크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60.81%로 분석됐다. 블랙핑크 브랜드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56% 하락, 브랜드이슈 28.18% 하락, 브랜드소통 34.08% 하락, 브랜드 확산 18.23% 하락했다"라고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