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20.09.16 14:40

[칼럼] 기능적, 심미적 만족 기대할 수 있는 ‘무치악임플란트’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치아는 여러 형태로 상실이 발생할 수 있는데, 상황에 따라 알맞은 치료를 적용해야 바람직한 기능성을 되찾아볼 수 있는 만큼, 치료에 대한 풍부한 경험을 갖춘 곳에서 나에게 알맞은 치료를 적용해야 한다.

치아의 상실은 보통 부분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에는 상실이 나타나 기능성을 잃은 곳에 개별적인 식립 치료를 적용함으로써 기능성을 회복하는 것이 바람직한데, 만일 이와 달리 전체적인 치아의 기능성이 상실 된 경우라면, 경우에 따라서는 개별적인 식립 과정은 오히려 비효율적인 치료 방법이 될 수 있으므로, 상황에 알맞은 치료를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 차선주 틀플란트치과 대표원장

전체적인 기능성을 회복해보기 위해서는, 식립 치료와 보철물을 함께 이용하는 방법이 적절할 수도 있다.

여러 치료 방법 중 하나인 ‘무치악임플란트’는 상악과 하악에 6~10개 정도의 식립을 진행한 뒤 확보 된 기능성을 바탕으로 나머지 부분에 치아 보철물을 바르게 체결함으로써 전체적인 기능성을 갖추게 되는 방법이다.

기능적인 면에서 충분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으며, 심미적인 면에서도 일반 치아의 역할을 대신할 수 있다.

다만 이 치료는 충분한 임상경험이 뒷받침 되어야 하는 고난도의 치료이기에, 실력 갖춘 곳에서 체계적인 치료를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일 실력이 부족한 곳에서 잘못 된 치료를 진행하게 될 경우에는, 올바른 기능성 회복의 결과를 기대하기 힘들뿐만 아니라, 사용 시 여러 불편함의 발생으로 부작용이 나타나게 될 수 있으며, 결국 재수술을 진행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여 여러 면에서 부담이 가중될 수 있다.

치아는 우리 몸에서 여러 역할을 수행하는 중요한 부분으로써, 평소에 철저한 관리를 통해 상실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으나, 여러 이유로 인해 상실이 발생하였다면, 상황에 알맞은 치료를 적용함으로써 기능성을 되찾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많은 치아가 한꺼번에 상실 된 경우라든지, 전체적인 치아의 기능성을 회복해야 하는 경우라면, 전체 기능성 회복이 가능한 치료를 적용함으로써 기능성을 되찾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치료는 고난도에 속하는 치료이기에 충분한 식립 경험을 갖춘 곳에서 진행하는 것이 좋으며, 치료 이후 철저한 관리가 함께 이루어지는 곳을 선택하여 전체적인 치료의 만족감을 높이는 것이 현명하다.

도움말 : 차선주 틀플란트치과 대표원장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