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20.09.15 17:36

적은 절개로 수술 부담 줄인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과거에는 치아가 상실된 경우 저작력 회복이 약하고 쉽게 탈락하는 ‘틀니’를 주로 사용했다면, 지금은 치아가 상실된 부위의 뼈에 만들어진 인공치아를 식립하여 저작력 회복이 강하고 심미성이 좋은 ‘임플란트’가 대중적인 치료로 자리잡았다.   

이에 더해 최근엔 치아 구조를 정밀하게 파악할 수 있는 첨단 장비를 이용하여, 환자의 부담을 줄여주고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는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수술이 주목 받고 있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최신 장비인 3D 컴퓨터를 이용해 모의 시술을 한 후, 최적의 시술 경로를 결정한다. 시술 경로가 단축되다 보니 절개를 적게 하는 것이 가능하여 통증이 줄고 회복이 빨라 절개 수술에 부담을 느끼는 사람들에게 적합하다.

▲ 인천 서울정진치과 이정진 대표원장

또한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정확도가 높아 출혈이 적다. 이러한 점으로 인해 고혈압이 있는 사람이나 합병증의 위험으로 임플란트 수술이 어려웠던 중장년층의 임플란트 식립이 가능해졌다.

하지만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치료는 잇몸뼈의 양이 충분해야 하고, 잇몸 염증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만 가능하다. 따라서 3D CT나 3D 구강 스캐너 등 디지털 정밀 의료 기기들을 이용하여 ‘개인의 잇몸뼈의 상태나 밀도, 신경관 위치, 임플란트의 각도와 식립 위치 등’을 면밀히 분석하여 환자 개인 맞춤 치료가 이루어져야 한다.

인천 서울정진치과 이정진 대표원장은 “의료진의 경험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고난이도 수술인 임플란트는 자칫하면 감염, 신경 손상, 상악동 통증 등의 부작용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숙련된 치과 전문의에게 수술 받는 것을 권장한다”고 당부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