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박수빈 기자
  • 문화
  • 입력 2020.09.07 15:25

[박수빈의 into The book]#1. 코골이·수면무호흡증, 고혈압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코골이·수면무호흡증’ 이우정 저자, 수면 중 숨을 제대로 쉬지 않으면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스타데일리뉴스=박수빈 기자]

▲ 도서 '코골이·수면무호흡증'

고혈압, 우리나라 30대 이상 성인 4명 중 1명이 가지고 있을 정도로 흔하고 익숙한 질환이다. 특별한 자각증상이 없고, 설사 고혈압을 진단받았다고 해도 흔한 질환 정도로 생각해 쉽게 간과해버리곤 하는데 이는 위험한 생각이다. 세계 보건기구(WHO)의 세계질병부담연구(Global Burden of Disease)에서 전 세계 사망에 대한 모든 위험유인의 기여도를 평가한 결과 고혈압이 20%로 1위였으며, 담배나 비만보다 기여도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흔한 질환 정도로 인식하고 있던 고혈압이 사망에 이르게 할 수 있는 위험한 질환인것이다.

고혈압은 심장발작이나 뇌졸중같이 치명적인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어 더욱 조심해야 한다. 그렇다면 고혈압의 원인은 무엇일까. 고혈압은 한가지 원인이 아니라 여러 가지 요인들이 모여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그중 유전적 요인이 가장 흔하며, 노화, 비만 짜게 먹는 습관, 운동 부족, 스트레스 등이 고혈압을 일으킨다고 밝혀져 있다. 여기에 한가지 이유가 더 있다고 한다. 바로 '수면무호흡증'이다.

▲ 출처 Unsplash

30년간 끊임없는 이비인후과 질환을 중심으로 진료하고, 최근 출간된 ‘코골이·수면무호흡증’의 저자이기도 한 이우정 저자는 수면무호흡이 고혈압을 유발하는 이유가 될 수 있다 전한다. 편안한 상태에서 산소요구량이 많아지는 이유가 지속되면 혈압이 오르게되는데 그런 이유 중 하나가 수면무호흡이라는 설명이다. 특히 몸이 쉬는 시간인 수면 중에는 가장 안정적인 혈압 상태를 유지해야 하는데 수면무호흡으로 숨을 잘 쉬지 못한다면 심장에서는 부족한 산소 공급을 보충하기 위해 혈압을 강력하게 높인다. 그렇게 본인이 자각하지 못하는 사이에 평균 혈압이 조금씩 올라간다는 설명이다.

실제로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의 환자 중 고혈압을 가지고 있는 환자가 양압기가 구강장치를 사용하게 되면 산소포화도가 정상으로 회복되면서 낮 시간에 피로가 회복되는 것은 물론이고 혈압이 떨어지는 것을 많은 연구가 발표하는 내용이라고 한다.

▲ 출처 Pixabay

하지만 이우정 저자는 단순히 양압기가 구강장치를 사용하는 것만이 수면무호흡 치료의 전부는 아니라 전한다. 코의 숨길은 뇌와 심장 등 다양한 신체 기관과 연결돼 있기 때문에 코를 건강하게 사용하지 않는다면 고혈압외에도 심장병, 당뇨 등 다양한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전한다. 즉 코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것이 근본적인 치료법인 것이다.

그렇다면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은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 다음 장에서는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의 치료와 현명하게 대처하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