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방송
  • 입력 2020.09.06 08:20

'스트레이트' 강남 재건축아파트만 17년 보유, 실거주 0일 '의원님의 재건축 투자법'

▲ MBC ‘스트레이트’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오늘 6일 방송되는 MBC 탐사기획 ‘스트레이트’에서는 집값폭등 집중취재를 통한 부동산 특집 3탄을 방송한다.

‘스트레이트’는 수도권의 한 재건축 단지 주민들의 자체조사 결과를 입수했다. 아파트 소유주의 65%가 해당 재건축 단지가 아닌 외부에 거주하고 있었다. 정부의 통계만 봐도 올해 초 서울 강남 재건축 단지 매입거래 중 66%가 전세를 승계해 구입한 뒤 실거주하지 않는 ‘갭투자’였다. 그만큼 재건축 아파트 단지의 갭투자가 심각하다는 뜻이다. 이런 갭투자가 강남 재건축 아파트값을 끌어올리고, 또 수도권 아파트 가격 상승을 연쇄적으로 이끌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스트레이트’는 주호영 국민의 힘 원내대표가 지난 2003년부터 10년간 서울 강남구 대치동 은마 아파트를 보유해오다 2013년에 팔고 곧바로 반포주공1단지 아파트를 구입한 사실을 알아냈다. 은마아파트는 물론 현재 보유하고 있는 반포주공 1단지 아파트에도 주 원내대표는 실 거주 한 적이 전혀 없었다. 2003년 재건축 아파트로 주가를 올리던 은마아파트를 구입했지만 재건축은 지지부진했다. 결국 2013년 주 원내대표는 은마아파트를 팔고 20일도 안 돼 반포주공1단지 아파트를 매입했다. 역시 실거주는 전혀 하지 않았다. 반포주공1단지 아파트는 현재 재건축이 진행되고 있고 2013년 주 원내대표가 19억여 원에 산 이 아파트는 현재 시세 44억 원에 달하고 있다.

‘스트레이트’는 또, 분양가상한제가 도입된 지 1년여 만에 곧바로 국토교통부가 분양가 상한제 폐지를 추진했고 그 이후로 지속적으로 주택규제를 철폐하려고 했던 사실을 밝혀냈다. 국토부 관료들이 주택시장 안정보다는 건설경기 띄우기에 더 관심이 있다는 비판이 나오는 상황에서, ‘스트레이트’는 전직 국토교통부 고위 관료들이 퇴직 후 대거 건설업계 이익단체 고위 간부로 재취업한 사실을 집중 취재했다. 서민주거 안정보다는 건설업계의 이익을 대변할 가능성이 높은 재취업 관행도 고발한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