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20.08.11 09:42

다양한 종류의 임플란트, 내게 맞는 방법은 무엇일까?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직장인 A씨는 최근 여름휴가를 보내던 중 낙상 사고를 당했다. 큰 외상은 없었지만 치아 파절이 심해 임플란트를 권유받았다. A씨는 임플란트를 알아보기 시작했지만 다양한 종류 때문에 깊은 고민에 빠졌다.

A씨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치아 파절이 심한 경우를 비롯해 충치가 심한 경우, 치주염으로 치아의 동요가 심한 경우 등 다양한 원인으로 치아를 발치하게 되고, 또 이를 대체하기 위해 임플란트를 선택하게 된다.

▲ 연세스마트치과

임플란트는 치아를 상실한 부위의 기능을 회복하기 위한 치과 치료다. 임플란트는 치아 상실 후 따르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치아를 상실한 부위의 공간이 수복되지 않으면, 인접한 치아들의 이동으로 인해 교합의 변화가 야기된다. 또 저작기능의 상실로 소화기계 문제가 일어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심미적으로도 큰 부담을 준다.

높은 완성도와 다양한 장점을 갖춘 임플란트는 그 종류 또한 다양하다. 치과 치료에 공포를 지닌 환자도 부담 없이 치료할 수 있는 ‘안심휴면 임플란트’를 비롯해, 당뇨 및 고혈압 등 전신질환자도 가능한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시간적 부담을 덜 수 있는 ‘원데이 임플란트’ 등이 있다.

먼저 안심휴면 임플란트는 환자를 가수면 상태로 유도해 임플란트 수술을 진행하는 방식이다. 환자의 상태, 고혈압, 당뇨 등 병력을 확인한 뒤 의료진의 판단 하에 환자 컨디션을 체크하고 수술 전 수면마취를 진행하게 된다. 이는 치과 치료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이나 통증에 대한 두려움 없이 임플란트를 시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3D 검진 장비로 3차원 이미지를 만든 뒤, 이를 기반으로 컴퓨터 모의 시술을 진행하는 방식이다. 모의 시술을 통해 임플란트 식립 위치, 각도, 깊이 등을 산출해 부작용 발생을 줄이며 정교한 임플란트 식립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지닌다. 또 최소 절개를 통해 통증, 붓기, 출혈 등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다.

기존 임플란트의 단점을 보완한 원데이 임플란트도 있다. 기존 임플란트는 식립 후 보철의 완성까지 수 차례 치과 내원이 필요하며, 최종 시술이 완료될 때까지 오랜 기간이 소요된다는 단점이 있었다. 하지만 당일 상담과 정밀 디지털 진단, 당일 시술로 이어질 수 있는 원데이 임플란트의 등장으로 바쁜 직장인 등의 편의를 높이고 있다.

각각의 임플란트는 서로 다른 장점을 지니고 있는 만큼, 환자의 상태를 꼼꼼히 진단하고 개인별 맞춤 임플란트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임플란트 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 전문의를 찾아 시술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적절한 사후관리가 따라야 임플란트를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도움말 : 구월동 치과 연세스마트치과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