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천설화 기자
  • 방송
  • 입력 2020.07.30 16:24

'스포트라이트', 미투운동 이후 상황 조명... 권력과 성벽

▲ JTBC 제공

[스타데일리뉴스=천설화 기자]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에서는 세상을 충격에 빠뜨린 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죽음과 그를 향한 의혹 그리고 2018년 시작된 미투운동 이후의 상황을 되짚어본다.

이날 방송에서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제작진은 수소문과 설득 끝에 故 조민기 사건의 피해자들과 만났다. 그들은 당시 살아야겠다는 마음으로 ‘미투 폭로’를 시작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가해자가 사망한 이후 오히려 자신들을 향한 2차 가해는 더욱 심각해졌으며 아직까지도 진행 중이라고. 아무것도 해결 된 것이 없고, 할 수 있는 것 또한 없었다는 피해자들. 그들이 말하는 가해자 없는 미투는 무엇일지 그 내막을 들여다본다.

2018년 3월 안희정 전 충남지사를 상대로 수행비서였던 김지은 씨가 미투를 폭로했다. 이후 치열한 재판 공방 끝에 안희정은 징역 3년 6개월을 선고 받았다. 그러나 피해자를 둘러싼 ‘찌라시’와 끝 모를 2차 가해는 아직도 진행 중인데, 일명 ‘매크로’를 이용한 조직적 악플까지 찾아볼 수 있었다.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에서는 김지은 씨와 서면 인터뷰를 진행했다. 그리고 오랜 기다림 끝에 제작진 앞으로 10장 분량의 답변이 도착했다. 이날 방송에서는 김지은 씨가 직접 밝힌 544일간의 치열했던 시간과 심경들을 공개한다.
 
미투 운동 최초로 실형을 선고받은 사람은 연극 연출가 이윤택이다. 25명의 고소인, 참여 변호인단만 105명에 육박하는 사건이었으나 기소가 된 것은 단 8건에 불과했다. 제작진은 사건 당시 적극적으로 피해 사실을 알렸던 한 극단대표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대표는 이윤택 감독이 징역을 살고 있음에도 연극계 내 그의 영향력에 대해 여전히 불안해하고 있었다.

제작진은 중요 문건을 하나 입수했다. 그것은 바로 1심 재판 준비 과정에서 쓴 이윤택 감독의 옥중 편지였다. 편지에서는 이 감독이 피해자들을 회유하라고 지시하는 것은 물론 무죄를 염두하고 있었다는 정황까지 포착할 수 있었다.
 
권력형 성폭력은 물론 2차 가해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권력과 성벽, 미투 그 후 편은 30일(목) 밤 11시에 방송된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