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20.07.07 15:01

우리 아이 소아교정, 적절한 시기는 언제일까?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여름 방학 시기가 오면서 자녀의 치아교정을 상담 받기 위해 치과를 방문하는 고객들이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방문하는 부모 중 자녀가 언제 치아교정을 시작하는 것이 적절한지 아는 경우는 드물고, 가정에서 그 시기를 파악하기도 쉽지 않다. 

▲ 인천 서울정진치과 이정진 원장

일반적으로 소아교정의 시기는 개개인의 얼굴 골격 성장 속도에 따라 좌우된다. 가정에서는 아이의 부정교합 여부를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하는데, 부정 교합으로 인해 얼굴 골격 성장에 이상이 있는지, 잇몸 내 과잉치나 결손치가 존재하는지를 빠르게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육안으로 이상 여부를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치과 방문 및 검진이 필요하다. 만약 치아교정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본격적인 치아교정 검진을 시작하게 된다. 특히 영구치열이 완성되는 초등학교 5~6학년 시기에 충치 검진과 함께 부정교합에 대한 치과 검진을 받는 것이 도움이 된다. 

성장기에 부정교합 검진을 하는 이유는 소아교정을 하는 성장기 어린이는 성인보다 잇몸뼈가 단단하지 않기 때문에 부정교합이 있을 때 치아 교정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남아 있는 성장과 발육을 이용하여 교정하기 때문에 주걱턱, 돌출입, 무턱 등의 부정교합도 뼈를 건드리는 수술 없이 예방 가능하다는 점도 소아교정을 추천하는 이유이다.

만약 아이들에게 부정 교합이 나타나면 치아의 저작 기능 저하뿐만 아니라 충치의 발생 확률도 급격히 올라간다. 그리고 외모에 민감한 사춘기 시기에 돌출입, 무턱, 주걱턱이 있으면 자신감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소아교정은 필요한 치료이다.

인천 서울정진치과 이정진 대표원장은 “소아 치아는 꾸준하게 관리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다만 치과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방문을 꺼리는 아이들이 다수 있다. 그럴 때 아이들의 심리적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진료를 진행하여 치과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서 “또한 치과 치료에 대한 거부감이 심한 아이들에게 나른한 상태로 만들어 긴장을 풀어주는, 인체에 무해한 웃음 가스(N2O 가스)를 이용한 가수면 치료방법(의식하 진정 요법)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