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방송
  • 입력 2020.06.25 16:57

'톡톡정보브런치' 26일 방송, 역사학자 심용환의 추천도서 '돌베개'

▲ SBS ‘톡톡 정보 브런치’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인생의 조언이 담긴 책을 소개해주는 SBS ‘톡톡 정보 브런치’의 브런치 북토크. 한국전쟁 70주년을 맞아 이번 ‘브런치 북토크’에 초대한 주인공은, 역사학계의 아이돌 심용환 작가. 

각종 방송과 강연을 통해 쉽고 재미있는 역사를 알기 쉽게 알려주는 심용환 작가가 추천한 책은 실존 인물인 ‘영원한 독립군’ 장준하 선생이 남긴 항일대장정이 기록이 담긴 ‘돌베개’. 장준하 선생이 일제강점기 당시 일본군을 탈출한 뒤 임시정부 광복군에 투신하기까지의 기록을 생생히 담아낸 자서전이다. 

심용환 작가는 장준하 선생에 대해 실제로 “화 잘 내고, 불같은 성격을 가진 저돌적인 분”이라고 소개하며, “내가 다시 일본군에게 징집이 된다면 전투기로 임시정부를 폭파시킬 것“ 등 충격적이면서도 재미있는 에피소드를 설명했다. 또한 강렬한 에피소드만이 아니라 장준하 선생가 당시 가졌던 역사적 혼란과 민주화 과정 속 고민까지 담겨 있어 영화나 드라마를 보듯 흥미진진하게 볼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심용환 작가는 역사에 관심은 있지만 어렵다고 느낄 때 ‘의미 있는 인물의 자서전 읽기’를 추천하며 “과거를 생생하게 느낄 수 있어 재미있다”고 말해, MC들에게 많은 감탄을 받았다.

역사학자 심용환 작가가 참여한 ‘브런치 북토크’는 6월 26일 금요일 오전 10시 30분 SBS‘톡톡 정보 브런치’에서 확인할 수 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