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20.06.23 12:01

[칼럼] 음경확대술 시행 전 알아보는 왜소음경의 원인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남성의 성기 크기는 '자존심'으로 비유되기도 한다. 성기가 큰 남성들은 으레 자신감과 우월감을, 성기가 작은 남성은 심리적 위축 및 스트레스를 받기 마련이다. 이로 인해 음경 확대를 위한 필러주입술, 진피주입술 등을 고려하는 사례가 존재한다.

음경 형성 및 성장은 영아기 호르몬 분비에 의해 이뤄지는 것이 특징이다. 성기가 작은 왜소음경의 경우 정상적인 호르몬 자극이 실패하여 발생하는데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되는 것이 핵심이다.

▲ 박중현 연세탑비뇨기과 원장

먼저 태아 시상하부의 생식샘자극 분비 호르몬 감소를 언급할 수 있다. 호르몬 자체는 이상이 없으나 자극 지연으로 사춘기에 이르러 음경이 성장하는 유형이다. 아울러 골성장 및 갑상샘자극호르몬 결핍 등도 동반하여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내분비 및 중추신경계 이상 유무를 살피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로 고환의 기능 저하를 꼽을 수 있다. 남성호르몬 생성 자체가 부족하여 음경 성장부진으로 이어지는 경우다.

왜소음경을 개선하기 전 유형을 면밀히 살피기 위해 음경 형태를 주의 깊게 관찰하는 것이 필수다. 음경 크기가 작지 않으나 그 주변 조직에 의해 작아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음경꺼풀이 부족하거나 음낭근육층이 음경을 당겨 발생하는 숨은 음경, 음경꺼풀의 면적이 충분하나 피하 조직이 음경뿌리에 고정돼 있지 않아 묻히는 매몰음경 등이 대표적이다.

하지만 음경 크기 자체가 상대적으로 작은 왜소음경 사례도 분명히 존재한다. 문제는 외과적 수술 부담 및 수치심 등으로 인해 확고한 개선 의지를 갖지 못 하는 이들이 많다는 것이다. 실제로 이를 계속 방치하여 삶의 질 저하, 자신감 저하, 우울, 스트레스 등에 시달리는 남성 사례가 있다.

음경 크기를 확대하는 방법으로 비절개 방식의 필러음경확대술, 저장진피음경확대술을 고려할 수 있다.

필러음경확대술은 비절개 방식으로 검증된 필러를 음경에 주입해 크기를 확대하는 방법이다. 필러는 일종의 충전재 개념으로 주사로 주입하면 크기가 부풀며 고정되는 것이 특징이다. 시술 시 사용하는 필러 종류로 동종필러, 합성필러 등이 있는데 환자 개개인 선호도 및 음경 상태에 따라 최적화된 소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장진피음경확대술은 동종진피 또는 자가진피조직을 활용하여 음경을 확대하는 원리의 시술 방법이다. 시술 후 약 6개월이 경과하면 생착이 완료되는데 촉감, 탄력이 실제 피부와 흡사해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또한 자가 세포와 함께 생착하여 반영구적인 확대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

도움말 : 박중현 천안 연세탑비뇨기과 원장(비뇨기과전문의)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