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임보오 기자
  • 사회
  • 입력 2013.12.09 10:20

WSJ 아베 비판광고, 중국 CCTV에서 집중 보도

[스타데일리뉴스=임보오 기자] 지난 2일부터 일주일간 월스트리트저널 홈페이지 중앙 광고란에 일본 아베 총리의 역사 왜곡에 관한 비판광고를 올린 한국 홍보 전문가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의 활동을 중국 CCTV 뉴스에서 집중 보도해 눈길을 끈다.
 
8일 중국 CCTV 뉴스채널과 CCTV-4 채널을 통해 중국 전역에 수차례 보도됐으며 한국 내 특파원이 서 교수와의 인터뷰를 통해 아베 총리 비판광고에 관한 기획 배경 및 그간의 활동을 3분간 집중 보도했다.

보도 내용은 731이 적혀있는 비행기에 아베 총리가 타고 있는 모습을 조명하며 "1932년 중국 하얼빈에 설립된 731부대는 일본군 부대로 한국, 중국 사람들을 대상으로 생체실험을 했다. 하지만 일본 정부를 이를 부정하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 아베 비판 광고를 중국 CCTV가 집중보도 하고있다.(출처:중국CCTV 방송캡처)
또한, "서 교수는 일본이 독일을 배워 전쟁 피해자들과 가족들에게 사죄하고 배상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8년전 부터 끊임없이 미국의 주요 신문과 뉴욕 타임스스퀘어 등에 30여 차례 일본 정부의 비판광고를 냈다"라고 덧붙였다.

특히 인터뷰에서 서 교수는 "이런한 일본 정부의 역사 왜곡에 대해 세계적인 언론매체의 광고를 통해 전 세계적인 여론을 환기시켜 일본 정부를 압박해 나가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라고 강조했다.

서 교수는 올해만 월스트리트저널, 마이니치 신문, 프랑스 국영방송 등 전 세계 주요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일본 정부의 잘못된 역사인식을 지속적으로 비판해 왔다.

이에 대해 서 교수는 "이처럼 세계적인 유력지의 광고를 통해 1차 홍보, 또다른 외신과의 인터뷰를 통해 2차 홍보, 마지막은 트위터 및 페이스북 등 전 세계 SNS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3차 홍보를 통해 일본 정부를 압박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하지만 서 교수는 "광고를 게재 할 때마다 맨 마지막 문장에는 '21세기 동북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 앞으로는 한국, 중국, 일본이 힘을 합쳐 나가야만 한다'라는 문구를 넣어 미래지향적인 의미도 늘 담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서 교수는 월스트리트저널 일본정부의 역사 왜곡 1, 2탄 광고에 이어 일본의 '진주만 폭격'에 관련한 제3탄 광고를 현재 준비 중이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