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20.05.21 17:13

[칼럼] 노인임플란트, 고난도 치료인 만큼 체계적 계획 진행 중요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노인 분들은 자연적인 노화로 인해 치아를 상실한 경우가 많은 편이다. 이 경우 신체적인 부담이 적은 틀니를 통해 잃은 기능성을 대신하고자 하는 분들이 많은데, 근본적으로 치아의 원래 기능을 담당하기에는 부족한 면이 많으므로 적절한 기능성을 갖춘 치료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여러 치료 방법 중 하나인 ‘노인임플란트’는 고정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기능적 만족감을 기대해볼 수 있다. 이 치료는 식립과 더불어 틀니보철물을 함께 적용한 방법이다.

▲ 최정우 라이브치과 대표원장

신체적으로 약한 노인 분들은 많은 식립 치료를 버틸 수 있는 체력을 갖추지 못한 경우가 많아, 최소한의 식립 치료와 틀니보철물을 함께 사용한 방법이 적합할 수 있다.

노인임플란트는 구강 구조를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충분한 잇몸 뼈를 갖춘 곳 또는 자주 사용되는 위치 등을 파악하여 최소한의 식립을 진행함으로써 기본적인 고정력을 확보하게 된다. 고정이 이루어진 뒤에는 구강 구조에 맞춰 제작 된 틀니 보철물을 단단하게 체결하는 과정을 통해 전체적인 기능성을 회복하게 된다.

또한 일반 틀니는 잇몸 위에 얹혀 사용되기 때문에 눌림으로 인한 통증이 발생할 수 있는 반면에, 해당 치료는 식립된 곳에 틀니를 고정하여 사용하므로 눌림이 발생하지 않아 통증이 적다.

식립 과정과 틀니를 제작하고 체결하는 과정이 함께 필요한 노인임플란트는 여러 복잡한 치료 과정을 체계적으로 진행할 수 있어야 바른 결과를 기대해볼 수 있기에, 고난도의 치료를 진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곳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노화로 인해 여러 역할을 담당하는 치아가 상실된 경우라면, 기능적인 부분을 대신할 수 있는 치료 방법을 선택하여 일상생활의 불편함을 해소해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노인 분들의 특수한 상황에 알맞게 적용해볼 수 있는 노인임플란트는 고난도에 속하는 치료인 만큼 풍부한 경험을 갖춘 곳을 찾아 면밀한 계획 수립을 통해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도움말 : 최정우 라이브치과 대표원장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