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김영일 기자
  • 생활
  • 입력 2013.11.28 10:32

박원순 서울 시장, 겨울 한파 앞두고 서울역 일대 노숙인 지원 시설 점검

[스타데일리뉴스=김영일 기자] 박원순 시장은 본격적인 겨울한파를 앞둔 28일(목) 오후 8시 30분 서울역 일대 ▲서울역 희망지원센터 ▲정신건강 상담실 ▲서울역 응급대피소 ▲따스한 채움터 등 노숙인 지원시설을 찾아 노숙인들의 잠자리, 추위대피소, 급식소 등을 직접 살핀다.

박 시장은 먼저 거리 노숙인들의 주거·일자리·시설입소 등에 관한 상담은 물론 노숙인들이 주로 모여있는 서울역, 용산역 등을 24시간 현장 순찰하는 ‘서울역 희망지원센터’를 방문해 현장을 둘러본다.

‘서울역 희망지원센터’는 위기대응콜(1600-9582)을 24시간 운영하고 있어 시민이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노숙인을 발견했을 때 출동신고를 하거나, 본인이 노숙위기에 처해 도움을 받고 싶을 때도 연락할 수 있다.

박 시장은 ‘정신건강 상담실’로 자리를 옮겨 정신질환이나 알콜중독으로 고통받는 노숙인들에게 정신과 상담을 해주고 병원입원 조치 등 사후처리도 도맡아 하는 정신건강팀(3개팀 8명)과 만나 운영 현황에 대해 듣는다.

이어 겨울철에 한시적으로 운영하는 ‘서울역 응급대피소(서울역 우체국 지하보도)’와 낮에는 실내급식소(상설)로, 밤에는 추위 대피시설로 이용되는 ‘따스한 채움터’에선 추위를 피해 머물고 있는 노숙인들을 만난다.

특히 ‘따스한 채움터’에선 과거 노숙인이었지만 지금은 같은 처지였던 사람들을 돕고있는 자활노숙인들이 질서유지요원으로 근무 중이다. 박 시장은 이곳에서 노숙인, 자활노숙인, 시설 직원들과 만나 직접 이야기를 경청하고 개선방안에 대해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갖는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