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20.05.07 09:24

어버이날 임플란트 선물, 숙련된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통해 진행해야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어버이날은 어버이의 은혜에 감사하고, 어른과 노인을 공경하는 경로효친의 전통적 미덕을 기리는 날로, 키워주신 은혜에 보답하기 위한 다양한 선물을 준비하곤 한다. 일반적으로는 카네이션을 달아드리며 관광에 모시거나 하는데, 최근에는 노화로 인해 건강치 않은 부모님의 치아를 위한 임플란트 비용을 지불해주기도 한다.

그러나, 효도를 위한 임플란트를 진행할 경우 부모님의 당뇨 이력이나 치아 상태에 따라 시술 방법이 달라질 수 있으며, 당뇨 임플란트의 경우 통증이 더 크고 출혈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 대전 서울브라운치과 송창호 대표원장

이때 진행할 수 있는 것 중 하나가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를 꼽을 수 있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3차원 CT와 3D 디지털 프로그램을 통해 육안으로 파악하기 어려운 환자의 구강 상태를 분석한 후 시술 방향을 결정하고 최소 절개를 통해 통증을 줄여 단기간에 식립을 돕는 임플란트 치료 기법이다.

이는, 구강 내에 가장 효율적인 경로를 알려주는 네비게이션 원리를 임플란트 치료에 접목시킴으로써 입체영상을 통해 식립되는 위치와 최적의 각도를 찾아내는데 도움을 준다. 특히, 개인의 치아 상태와 당뇨나 고혈압의 질병 이력으로 진행 방법이 달라질 수 있는 임플란트 시술에서 최소절개 혹은 무절개로 진행하는 네비게이션으로 이러한 환자들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다.

그러나,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시술의 경우 난이도가 높은 시술이기 때문에, 자체 기공실의 유무와 정품재료를 사용하고 있는지, 다양한 3차원 장비들이 구비되어 있는지에 따라 환자의 만족도가 달라질 수 있음으로 반드시 사전에 확인하고 진행하는 것이 안전하다.

대전 서울브라운치과 송창호 대표원장은 “환자의 구강구조를 정확하게 파악한 후 임플란트 식립 계획을 세워야 하기 때문에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진행해야 한다. 이와 더불어, 환자의 잇몸 형태에 적합한 보철물 제작을 자체기공실을 통해 신속하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정품에 대한 인증서를 발급해주는지도 체크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특히, 당뇨 임플란트 시술은 다양한 3D 장비들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의료진의 경험 및 실력이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으며, 정밀함을 필요로 하는 치료인 만큼 만족도 높은 결과물을 얻기 위해서는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개인의 구강구조 상태를 파악하고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