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20.05.06 10:09

청소년여드름, 제대로 관리하려면?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여드름이 난 성인에게 ‘너 아직 청춘이다’라는 말을 농담으로 할 정도로 여드름은 대표적인 사춘기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실제로 울긋불긋 올라온 피부 트러블이 외모 콤플렉스가 되어 고민하고 있는 청소년들은 이 말을 단순히 웃고 넘길 수 없을지도 모른다.

특히 10대처럼 외모에 관심이 높은 시기에 사춘기 성장 호르몬에 의해 나타나는 신체의 변화 중에서도 여드름은 반갑지 않은 손님이다. 여기저기 자리 잡은 붉은 트러블로 인해 외모에 대한 자신감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염증으로 인해 통증에 시달리거나, 청결하지 못한 손이나 손톱을 이용한 잘못된 압출로 인한 여드름 흉터가 남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청소년여드름은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 메디에스클리닉 박광우 원장

피지가 차오른 여드름을 관리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압출이다. 집에서 단순히 손을 이용해 여드름 압출을 시도하는 예전과 달리 요즘에는 시중에 판매하는 압출기나 면봉, 손을 대지 않고 압출을 도와주는 여드름 패치 등의 제품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고 하지만 여드름 압출은 기본적으로 병원에서 의료진의 도움을 받아 깨끗이 소독이 이루어진 바늘을 이용해 받는 것이 안전하다.

계속되는 트러블 케어에도 불구하고 좀처럼 줄어들지 않는 여드름으로 고민된다면 과도한 피지 분비로 트러블을 유발하는 피지선의 크기를 줄이거나 파괴하는 레이저를 받아보는 것도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다. 이러한 방식의 여드름 치료는 근본적인 방식으로 재발률을 낮출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거친 피부 위 탈락되지 않은 각질로 인해 피지 배출이 원활하지 않아 여드름이 발생했다면 여드름 스케일링이 필요하다. 여드름 스케일링은 피부의 각질층을 제거함과 동시에 모공과 모낭 내의 노폐물을 함께 제거할 수 있어 이후 트러블의 진행을 억제할 수 있고 착색과 흉터까지 예방할 수 있다.
  
일산 화정역 메디에스클리닉 박광우 원장은 “여드름 치료는 다양한 방법이 존재하는 만큼 환자의 피부 타입, 트러블의 진행 상태 및 원인을 제대로 파악한 적절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핵심이다”라며 “청소년의 경우, 성인에 비해 피부가 약하기 때문에 보다 치료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