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20.04.24 18:21

[칼럼] 눈밑지방재배치, 신중히 접근해야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눈가의 노화는 눈꺼풀의 처짐, 눈가의 주름, 아래눈꺼풀의 불룩한 안와지방, 눈물고랑 인대와 얼굴지방 수축으로 인해 푹 꺼지고 어둡게 보이는 경우 등이 있다. 이러한 노화로 인해 인상이 피곤해 보이고 나이가 들어 보이기도 하며, 다크 서클을 심하게 만들어 더 어두워 보이는 인상을 만들기도 한다.

위눈꺼풀의 노화는 피부가 처지고 안와지방이 수축하면서 눈두덩이가 움푹 들어가며 진행한다. 아래눈꺼풀의 노화는 안와지방을 막고 있는 조직의 탄력소실로 지방이 앞으로 불룩하게 나오고 반대로 눈물고랑은 패이면서 진행하고 경우에 따라서 피부 쳐짐을 동반하기도 한다.

▲ 우아성형외과피부과 최석민 원장

이중 아래 눈꺼풀의 노화 개선에 도움이 되는 수술법은 ‘눈밑지방재배치’이다. 예전에는 앞으로 밀려나온 지방을 단순히 제거만 했지만 수술 후 오히려 패임이 생겨 인상이 안 좋아지는 경우가 많았다. ‘눈밑지방재배치’는 이러한 지방제거술의 단점을 보안한 방법으로 노화의 원인이 되는 눈물고랑인대를 완전히 박리한 후 밀려나온 지방을 눈물고랑 부위로 재배치하여 연부조직을 보충해줌으로서 아래 눈꺼풀을 그늘지지 않게 하고 매끄러운 곡선모양으로 만드는데 도움을 준다. 

‘눈밑지방재배치’은 피부 쳐짐이 심하지 않는 경우에는 겉에 흉을 남기지 않고 결막을 통해서 수술을 시행하며 피부 쳐짐이 동반된 경우에는 피부로 절개하는 ‘하안검성형술’을 해, 피부 쳐짐과 지방재배치 개선을 동시에 기대할 수 있다. 그리고 ‘하안검성형술’이 필요한 환자는 보통 위눈꺼풀의 쳐짐을 같이 갖고 있는 경우가 많아 ‘상안검성형술’과 함께 이루어진다.

이밖에도 ‘지방이식술’을 이용하여 아래눈꺼풀의 노화 개선을 기대할 수 있으나 ‘눈밑지방재배치’나 ‘하안검성형술’에 비해 효과는 덜하다. 하지만 절개를 피하고 짧은 회복기간을 원하는 환자들에게는 ‘지방이식술’도 좋은 수술방법으로 쓰일 수 있다.

아래 눈꺼풀은 구조가 복잡하고 피부가 매우 얇아 혈관이나 심부구조물이 비춰 보일 수 있어 수술시 고려해야 할 점이 많다. 또한 멍이나 붓기가 심할 수 있고 지방이식 후에는 울퉁불퉁해지거나 지방석회화 같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수술시 매우 주의해야 할 부위이며 신중히 접근해야한다.

따라서 전반적인 눈성형에 대한 지식이 해박하고 경험이 풍부한 성형외과 전문의에게 수술을 받아야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다.

도움말 : 우아성형외과피부과(구 압구정리젠) 최석민 원장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