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20.03.31 17:06

[칼럼] 굶지 않고도 성공하는 다이어트 방법, “생활습관 개선할 것”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흔히 다이어트는 ‘평생 하는 것’이라고 말하지만, 사실 살이 찌는 이유 중 가장 큰 원인은 ‘잘못된 생활 습관’에서 비롯된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인간의 환경적 요인이나 생활 방식이 체질량 지수에 최대 80%까지 영향을 미치는데 비해 유전자의 영향은 20% 미만밖에 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인들이 가장 많이 실행하는 다이어트 방법을 살펴보면, 극단적인 식단과 운동을 병행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이는 일시적으로는 체중 감소가 일어날 수 있으나 건강에도, 장기적으로도 좋지 않은 방법이다.

성공적인 다이어트 방법은 나쁜 생활패턴을 멀리하고, 몸에 좋은 습관들을 실천하는 것이다. 일상속 작은 생활습관만 바꾸더라도, 체중관리는 물론 건강한 몸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준다.

성공적인 다이어트 방법 첫 번째는 ‘반드시 아침식사 하기’이다. 아침식사는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건강을 좌우하는 중요한 식사이다. 아침을 먹지 않으면 오전 내내 공복감에 시달리다가 점심을 폭식하게 될 위험성이 높다.

이는 기초대사율을 떨어트리고, 에너지소비량을 줄어들게 만들기 때문에 오히려 체중을 늘어나게 만든다. 또한 아침식사는 장 운동을 촉진할 수 있고, 이는 변비 예방은 물론 뇌에도 영양분을 충분히 공급해주어 업무 집중력도 높일 수 있다.

성공적인 다이어트 방법 두 번째는 ‘식사시간을 최소 20분 이상 갖기’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식사시간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하지만 뇌가 포만감을 느끼기 위해서는 최소 20분 정도가 필요하다.

20분 이전에 식사를 완료하게 되면, 뇌는 배부름을 느끼지 못하고 과도하게 많은 양의 음식을 섭취하게 된다. 때문에 식사시간은 최소 20분 이상으로 잡아두고, 천천히 꼭꼭 씹어먹는 습관을 갖도록 하는 것이 좋다.

성공적인 다이어트 방법 세 번째는 ‘배고픔을 참지 않기’이다. 인간에게는 신체활동을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영양소와 칼로리가 존재한다. 하지만 이 기본적인 칼로리/영양소를 채워주지 않고 오랫동안 버티게 되면 음식으로 섭취된 영양소들이 ‘지방세포’로 축적되어 비만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진다.

따라서 배고픔을 억지로 참는 것보다 중간중간 포만감을 줄 수 있는 음식을 섭취해주면 큰 도움이 된다. 칼로리가 낮고 ,지방이 적은 음식으로 보충해 준다면 훨씬 좋다.

다이어트는 살을 빼는 데 집중하는 것보다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기 위한 과정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훨씬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자신의 생활 습관을 되돌아보고 조금씩 고쳐나간다면,어렵게만 느껴지는 다이어트도 성공적으로 완료할 수 있을 것이다.

도움말:  비만클리닉 CF클리닉 최명석원장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