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20.03.23 11:57

[칼럼] 성호르몬 불균형으로 늘어나는 ‘나잇살’,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해마다 다이어트에 성공한 주부들의 성공기를 보며 부러워하는 이들이 있다. 30대를 넘기면 늘어나는 나잇살 때문에 걱정이 많아지는데, 이렇게 예전의 운동량과 식습관을 유지하고 있음에도 살이 지속적으로 찌는 이유는 노화로 인해 찾아오는 다양한 변화 때문이다.

특히 중년 여성의 경우,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감소하면서 체지방이 더욱 증가하기 쉬운 상태가 되며 나잇살이 더욱 쉽게 붙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인간의 몸을 구성하고 있는 성분 가운데 흰색 지방은 에너지를 저장하여 비만의 원인이 되는 나쁜 지방이다. 우리의 몸이 노화될수록 흰색 지방은 자연스럽게 늘어나게 되는데, 이 지방은 연소되기 쉽지 않고 점점 축적되는 현상을 낳는다.

중년 이후 급격히 늘어나는 나잇살로 고민이라면 먼저 단백질, 저칼로리 위주의 식습관을 지켜주어야 한다. 고칼로리 음식보다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야채와 과일이나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해주고, 금연 절주해야 한다.

두 번째로 적절한 운동을 병행하여 철저한 체지방 관리를 해주어야 한다. 성공한 주부다이어트의 사례를 분석해보면, 효율적으로 칼로리 소비를 할 수 있는 운동을 꾸준히 이어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니 생활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간단한 운동법을 이용해보자. 엘리베이터보다는 계단을 이용하고, 가까운 거리는 걸어서 이동하는 등 간단한 운동을 찾아 즐기는 것이 좋다. 혹은 좋아하는 운동을 찾아 취미로 꾸준히 즐겨보는 것도 좋다.

하지만 바쁜 생활로 인해 자주 다이어트 도전에 실패하거나, 철저한 관리를 하지 못한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도움이될 수 있다. 더불어 주부다이어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세련된 외모 및 이미지와도 연관이 깊지만, 건강과도 깊은 연관이 있기 때문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예방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도움말 : 다이어트클리닉 CF클리닉 최명석 원장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