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20.03.16 12:25

[칼럼]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착한 영양소는?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다이어트의 성공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건강하고 슬림한 식단이다. 하지만 저열량 위주의 음식을 소량 섭취하는 기간이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체내에 필수적인 영양소가 결핍되기 쉬워 주의가 요구된다.

이에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착한 영양소 3가지를 추천한다.

먼저 비타민B는 지방과 당질, 단백질을 에너지로 바꾸어주는 중요한 임무를 맡고 있기 때문에 체지방이 잘 타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비타민B가 부족하면 면역력, 빈혈 수치 감소와 직결되므로 식사량을 줄여야 하는 다이어트 기간에는 건강에 무리되지 않도록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특히 비타민B는 총 8가지로 나뉘는데, 이중에서 하나만 섭취하는 것이 아니라 전부 골고루 섭취해야만 효과가 제대로 나타난다.

또한 오메가3는 우리 몸에서 저절로 합성되지 않기 때문에 꼭 섭취해야 하는 대표적인 지방산이다. 오메가3는 혈중 지방 수치를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주는 효능을 기대할 수 있다. 포만감 호르몬인 렙틴의 분비를 촉진시켜 공복감을 줄여주고, 체중 증가를 촉진하는 비만유발 염증세포를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 다이어트 시 추천되는 영양소로 손꼽힌다.

마지막으로 칼슘은 뼈를 튼튼하게 하는 영양소로, 우리 몸의 대사를 활발하게 해주어 건강하게 살이 잘 빠지는 체질을 만드는데 도움을 준다. 우리가 섭취하는 칼로리 영양소는 세포 내 미토콘드리아에서 연소되는데, 칼슘이 부족할 경우 잘 연소되지 않고 영양소가 그대로 쌓이게 된다.

즉, 칼슘이 부족하다면 같은 양의 영양소를 섭취해도 살이 더 잘 찌는 체질이 될 수 있는 것이다. 현재 한국인의 칼슘 섭취량은 권장량 대비 약 70%에 불과할 만큼 부족한 상태라고 알려져 있는데, 하루 칼슘 권장량을 웃도는 1,000mg 정도를 매일 섭취해줘야 원활한 대사 상태를 유지하고 살 빠지는 체질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무엇보다 살이 잘 빠지는 체질로 만드는 것은 다이어트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중요하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무리한 운동과 식이조절로 건강을 잃는 다이어트가 아닌,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된 식단을 통해 건강하게 다이어트 하기를 권장한다.

도움말 : 다이어트클리닉 cf클리닉 최명석 원장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