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20.03.05 12:43

임플란트 시술, '자신의 상태 정확히 파악하고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 가능한 곳 바람직'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자연 치아의 색, 모양, 저작기능, 심미성 등을 고려한다면 임플란트 수술은 자연 치아를 대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 된다. 노령 인구가 증가하면서 우리나라에서는 만 65세 이상 건강보험 가입자라면 치아 2개에 대하여 임플란트 시술 비용의 70%를 보험 적용받을 수 있다.

임플란트 시술은 치아가 소실 된 잇몸뼈 자리에 인공 픽스쳐를 심어 뿌리 역할을 하도록 치료하는 방법이다. 심미성과 강도를 높인 최종 보철물을 올려 치아의 기능을 유사하게 재현하도록 한다. 틀니보다 저작력이 좋고 사용감이 편해 자연치아 대체 치료로 많이 시행되고 있다.

여러 임플란트 수술 중 결과를 미리 알아보고 임플란트 수술을 할 수도 있는데, 디지털 임플란트는 3차원 영상 스캔으로 구강 상태를 정확히 구현하며, 3D CT를 통한 치료계획을 수립하는 방법으로 수술을 진행한다.

▲ 대전 서울브라운치과 진료의

본인의 치아나 혈액을 사용하여 임플란트 수술을 진행하는 방법도 있는데, 이는 감염성이 적고 치유능력이 우수해 수술시간을 단축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뼈의 강도가 뛰어나 임플란트 기능과 수명 연장에 도움이 되는 수술이다.

이에 더해 당뇨 임플란트, 임플란트 틀니, 재수술 임플란트 등 난케이스 임플란트 수술에 있어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수술 진행시 치과에서 3단계 마취 시스템으로 진행되는지, 수술 시 발생할 수 있는 염증이나 세균감염으로부터 잇몸을 보호하여 임플란트 성공률을 높이는지, 3D 입체 안전진단 시스템으로 교정 후의 모습을 입체적으로 예측 가능한지, 직접 구강을 스캐닝하여 보철물을 디자인하고 제작하는 장비가 갖추어져 있는지 등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또 별도의 회복공간이 있어 수술이 끝난 뒤 충분한 휴식 후 귀가할 수 있는지, 국내외 인증받은 임플란트 정품재료만을 사용하고 인증서 발급이 가능한지, 정기적인 검진 예약을 통해 치아와 잇몸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관리해주는지도 확인해두는 것이 좋다.

대전 서울브라운치과 관계자는 “치과 치료는 손실된 치아의 기능 회복과 환자가 건강한 치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라며 “단순히 임플란트 유명한 곳을 찾기 보다는 자신의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이 가능한 곳을 알아보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