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20.02.24 14:15

질염-요실금 등 여성 관련 질환 치료, 충분한 상담 통해 진행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신체는 영구적으로 지속되지 않는다. 신체는 나이가 들면서 노화로 인해 여러 가지 변화를 겪게 된다. 여성의 질은 노화로 인한 변화가 두드러지게 발생하는 편으로, 임신과 출산 과정을 거친 여성일수록 질 이완증이 발생하기 쉽다. 이완된 질은 질 건조증이나 가려움증, 따가움 등을 느끼게 되는 주요 원인이 될 수 있다. 여성 질환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을 느끼게 된다.

▲ 워커힐여성의원&산부인과 안가영 원장

선천적으로 질 이완을 가진 여성들도 있다. 임신, 출산 등을 겪지 않고서도 이완되는 현상이 발생한다. 이 상태를 오래 방치한다면 탈출증이 일어나거나 여성 불감증, 요실금, 위축성질염, 질 방귀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여성들 중에서는 질이 이완됐을 때, 다시 수축시킬 수 있도록 질성형수술에 대해 알아보기도 한다. 여성에게 질 관리는 여성 건강 문제와도 맞닿은 중요한 요소이기에, 이완된 것을 다시 축소시켜 모양을 바로잡는 것. 과거에는 질 입구만 인위적으로 좁혔다면, 현대에서는 다양한 방법이 개발되어 약화된 골반 근육을 강화시켜주거나 대음순, 소음순, 음핵 등 주변 위치를 고려하여 수술을 진행하는 등 여러 가지 성형술이 이용되고 있다.

변화 역시 질 입구만이 아닌 질 내부에서도 발생하는 방법을 주로 사용한다. 질 내부에서부터 변화가 발생해야 탄력이나 여성 질환 개선 등을 기대할 수 있다. 

질수술은 기능적 개선과 모양 개선이 모두 중요하게 여겨진다. 질 자체도 신경이 많이 지나가고, 얇은 질벽으로 방광 등과 구분되어 있는 등 매우 민감한 곳이다. 자칫 부작용이 발생한다면 개선하기에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 무조건 저렴한 비용만을 찾아 수술을 진행하기 보다는 충분한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방식을 찾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신체에 부담이 적은 방법으로 수술이 이루어질 수 있을지 찾아보는 것도 필요하다. 질수술은 대부분 레이저로 이루어지고 있다. 시술이나 수술 모두 레이저를 통해서 이루어지는 일이 많은 만큼, 신형 장비를 사용하는 곳을 찾으면 그만큼 부담을 적게 만들 수 있다.

수술을 집도하는 의료인이 회음부 수술 경험이 많은지, 여성 해부학적 구조에 대해 해박한지, 수술 받은 환자들의 만족도가 어느 정도인지 등을 모두 파악한다면 수술을 진행할 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민감한 곳에 이루어지는 수술인 만큼 특정 요소 하나만을 보고 시행하기 보다는 전반적으로 다양한 요소들을 파악한 이후에 진행하는 것이 좋다.

워커힐여성의원&산부인과 안가영 원장은 "비용, 후기, 의료인의 역량 등을 모두 고려해야 만족도 높은 결과를 얻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만큼 환자의 입장에서 고려해야 할 요소들을 깐깐하게 따져서 결정을 내리는 것이 좋다. 예민한 곳에 이루어지는 수술인 만큼, 부작용이 적은 방식을 찾아야 원만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