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20.02.19 15:51

일상 속 면역력 높이기 집중... 면역력 강화, 왜 중요할까?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우리 몸의 면역시스템 체계는 매우 중요하면서도 복잡하게 얽혀있어 복합적인 개선을 통해 변화시킬 수 있다. 건강한 사람의 몸 속에는 이런 면역시스템이라는 군대와 경찰이 제대로 갖추어져 있어 바이러스나 암세포를 빠르게 걸러내고 차단한다.

면역시스템이 약해지면 몸으로 진입한 암세포나 바이러스가 없어지지 않고 모이게 되고, 온 몸에 퍼지게 된다. 감기나 바이러스에 자주 걸리는 사람들이 이런 경우라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꽃샘추위가 찾아오는 요즘 같은 시기에는 ‘면역력’을 어떻게 강화시킬 수 있을까?

이를 알아보기 전에 ‘면역력’이 무엇인지부터 살펴보자.

면역력은 생체 또는 기관이 외부에서 침범해 온 세균 및 독소를 제거하고 저항하는 능력이다. 다시 말해 외부에서 균이 침입했을 때, 균을 물리칠 수 있는 저항 능력을 갖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면역력을 강화시키면 다양한 질병으로부터 체내를 보호할 수 있고, 더불어 몸매 문제까지 복합적으로 해결할 수 있게 된다. 면역력을 높이려면 손 씻기 등의 개인위생과 충분한 수면시간, 올바른 식습관 등에 힘을 써야 한다.

중요한 것은 일시적인 면역력 강화를 시도하는 것보다는 본질적인 강화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면역력을 본질적으로 끌어올리는 방법 중 하나는 물을 꾸준히 마시는 것이다. 체내 순환 촉진 및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이 되는 물은 한번에 많이 마시기보다는 여러 번 나눠서 자주 마셔주는 것이 좋다.

또한 7~8시간 충분히 수면을 취해주는 것도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꾸준한 운동도 효과적으로 작용하지만, 무리한 운동은 피하고 적당한 운동량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균형 잡힌 식사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면역력을 높이려면 양질의 단백질이 필수적이므로 양질의 단백질 음식인 계란(노른자 포함), 생선류, 닭고기 등을 섭취해주면 큰 도움이 된다.

도움말: CF의원 최명석원장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