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김제니 기자
  • 음악
  • 입력 2020.01.30 22:50

[S종합] ‘2020 서울가요대상’ 태연·방탄소년단, 음원·음반 대상... 엑소 4관왕

▲ '제29회 하이원 서울가요대상' 방송 캡처

[스타데일리뉴스=김제니 기자] 소녀시대 태연이 ‘2020 서울가요대상’에서 음원대상을, 그룹 방탄소년단이 음반대상을 수상했다. 그룹 엑소는 4관왕의 영예를 안았다.

‘제29회 하이원 서울가요대상’(이하 ‘서가대’)이 30일 오후 서울 구로구 고척스카이돔에서 열렸으며, 신동엽·조보아·김희철이 진행을 맡았다.

이날 ‘서가대’는 마마무 솔라와 김현철의 듀엣 무대, 데이브레이크의 경쾌한 무대 등으로 막을 올렸다. 색다른 조합으로 신선함을 더한 모양새였다.

오프닝 무대 후 본격적인 시상이 시작됐다. 먼저 단 한 번 받을 수 있어 더욱 뜻깊은 신인상부터 주어졌다. 유수의 시상식에서 신인상을 휩쓸고 있는 ‘괴물 신인’ ITZY와 투모로우바이투게더 그리고 AB6IX가 신인상의 영예를 안았다. 

▲ '제29회 하이원 서울가요대상' 방송 캡처

ITZY는 "과분한 사랑 주셔서 감사하다"며 "저희가 아직 부족하지만, 보내주신 사랑에 보답할 수 있는 있지가 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투모로우바이투게더는 "이 상을 주신 팬 여러분께 감사하다. 열심히 하는 그룹이 되겠다", AB6IX는 "신인상을 받게 될 줄 몰랐다. 저희를 지지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2019년을 빛낸 아티스트들에게 주어지는 본상은 엑소, 방탄소년단, 슈퍼주니어, 소녀시대 태연, 레드벨벳, 트와이스, 마마무, 청하, 뉴이스트, 몬스타엑스, NCT 드림, 폴킴까지 총 12팀에게 돌아갔다. 본상을 받은 청하는 "항상 더 겸손한 자세로 좋은 노래 많이 들려드리겠다"고 전했으며, 폴킴은 “지난해 많은 분들에게 사랑받아 믿을 수 없을 만큼 행복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태연은 “발전하고, 다양한 음악 들려드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으며, 슈퍼주니어 이특은 “데뷔한 후 16년간 늘 말씀드린 건 한결같이 열심히 활동하겠다는 것이었다. 이제는 더욱 치열하게 살아가 보도록 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 '제29회 하이원 서울가요대상' 방송 캡처

그룹 엑소는 불참에도 불구하고 본상 포함 3종류의 인기상을 휩쓸며 4관왕의 영예를 안았다. 데뷔 9년 차임에도 100% 국내 팬들의 투표로 선정된 인기상과 QQ 뮤직 최고 인기 K-POP 아티스트상 그리고 해외 팬들의 투표로 선정되는 한류특별상까지 받으며 여전한 인기를 과시한 것.

엑소 찬열은 영상을 통해 "한류특별상은 해외팬들의 투표로 받는 상이라 더 뜻깊다"며 "한류에 더욱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아티스트가 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수호는 "전 세계에 계신 엑소엘(팬)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이어 세훈은 "인기상은 언제 받아도 기분 좋은 상"이라며 "여러분들의 사랑 덕에 뜻깊은 인기상을 받을 수 있었다. 엑소엘(팬) 감사하고 사랑합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이외에도 다채로운 부문의 시상이 이어졌다. R&B 힙합상은 케이시, 발라드상은 김재환. O.S.T.상은 소녀시대 태연, 밴드상은 데이브레이크, 댄스퍼포먼스상은 하성운이 수상했다. 

▲ '제29회 하이원 서울가요대상' 방송 캡처

2019년을 빛낸 트로트 가수 송가인은 심사위원 특별상을 수상했다. 송가인은 "뜻깊은 곳에서 소중한 상 주셔서 감사하다"며 "여기까지 올 수 있었던 건 제 팬 어게인 덕이다. 열심히 하는 가수 송가인이 되겠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끝으로 이변 없이 음반대상을 받은 방탄소년단은 미국 일정으로 인해 불참, 영상을 통해 감사 인사를 전달했다. 방탄소년단은 "큰 상을 받게 돼 영광이다. 많은 분과 이 영광 나누고 싶다"며 "저희 음악을 들어주시고 사랑해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린다. 같은 자리에서 한결같은 사랑 보내주신 아미(팬) 감사하다. 좋은 모습으로 보답하겠다. 곧 새 앨범이 나오니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음원대상을 받으며 그룹 소녀시대 외에도 여성 솔로로서의 파워를 굳건하게 입증한 태연은 "제 노래를 들어주시는 분들이 있어 계속 음악할 수 있는 것 같다. 앞으로도 더 열심히 하겠다. 소원(팬) 사랑합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제29회 하이원 서울가요대상’은 오후 6시 50분부터 채널 KBS Drama, KBS Joy, KBS W 그리고 모바일 플랫폼 seezn을 통해 방송됐다.

 

이하 ‘2020 서울가요대상’ 수상 명단

음원대상: 소녀시대 태연
앨범대상: 방탄소년단
본상: 엑소, 방탄소년단, 슈퍼주니어, 소녀시대 태연, 레드벨벳, 트와이스, 마마무, 청하, 뉴이스트, 몬스타엑스, NCT 드림, 폴킴
신인상: 투모로우바이투게더, AB6IX, ITZY
R&B 힙합상: 케이시
발라드상: 김재환
O.S.T.상: 소녀시대 태연
밴드상: 데이브레이크
댄스퍼포먼스상: 하성운
인기상: 엑소
QQ 뮤직 최고 인기 K-POP 아티스트상: 엑소
한류특별상: 엑소
심사위원 특별상: 송가인
올해의 발견상: 김현철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