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천설화 기자
  • 방송
  • 입력 2020.01.09 10:11

‘싸이코패스 다이어리’ 정인선이 만들어낸 新 경찰 ‘심보경’

▲ 씨제스 제공

[스타데일리뉴스=천설화 기자] 정인선이 ‘싸이코패스 다이어리’로 시청자의 마음을 ‘프로파일링’했다.

tvN 수목드라마 ‘싸이코패스 다이어리’(극본 류용재, 김환채, 최성준/연출 이종재)는 어쩌다 목격한 살인사건 현장에서 도망치던 중 사고로 기억을 잃은 호구 육동식이 우연히 얻게 된 살인 과정이 기록된 다이어리를 보고 자신이 싸이코패스 연쇄살인마라고 착각하며 벌어지는 이야기. 극중 정인선은 열정 충만한 동네 경찰 ‘심보경’으로 분해 밝은 모습과 카리스마를 오가는 다채로운 모습으로 새로운 경찰 캐릭터를 탄생시켰다.

특히, 정인선은 시청자들의 마음을 완벽하게 꿰뚫는 ‘프로파일링’ 연기로 많은 이들의 호평을 이끌어냈다. 한 번 물면 놓지 않는 ‘진돗개 경찰’로서 연쇄살인범을 잡기 위해 치고, 달리는 모습으로 캐릭터에 입체감을 더한 것은 물론, 다양한 명대사와 명장면을 만들어내며 시청자의 공감대를 저격했다. 이어, 눈물 연기부터 액션 연기까지 어느 하나 흠잡을 데 없는 깊은 연기 내공으로 ‘믿고 보는 배우’라는 타이틀을 입증했다.

▶ ‘치고, 달리고, 잡아라!’ 한 번 물면 놓지 않는 ‘진돗개 경찰’ 정인선

정인선은 연쇄살인범을 검거하기 위해 ‘동에 번쩍, 서에 번쩍’하며 드라마에 긴장감을 높였다.

아무도 관심을 가지지 않았던 사건에 처음으로 의문을 제기한 동네 경찰 심보경(정인선). 모두가 단순 자살 사건이라고 생각했지만 그의 ‘촉’은 다른 방향을 가리켰다. 그리고 마침내 ‘피 지문’이 연쇄살인의 흔적인 걸 밝혀냈고, 이후로는 범인을 추적하기 위해 혼자만의 싸움을 시작했다. 연쇄살인범을 ‘포식자 살인마’라 칭하고 범죄수사전담팀에 들어가 함께 수사를 진행했으나 팀원들과 뜻이 달랐고 결국 독자적으로 움직이기로 했다. 이 과정에서 육동식(윤시윤 분)의 도움이 있었지만 후반부에는 그를 범인으로 오해하고 체포하는 큰 실수를 저지르기도. 그러나 심보경은 남다른 근성과 전투력으로 끝까지 포기하지 않았고, ‘비밀의 키’를 쥔 채로 스토리를 이끌어가며 시청자들의 몰입도를 높였다.

정인선은 첫 경찰 연기 도전임에도 불구하고 마치 캐릭터와 한 몸이 된 모습으로 매회 심도 있는 연기를 선보였다. 단순히 ‘경찰’이라는 직업적 단면만을 보여주는 것이 아닌 그가 느끼는 연민, 아픔, 배신 등 복합적인 감정을 디테일하게 그려내 호평을 이끌어냈다. 또한, 이 과정에서 사건을 파고드는 정인선의 집요함이 시청자들의 시간을 ‘순삭’ 시키며 캐릭터의 완성도를 높였다는 평.

▶ 명대사&명장면 제조기! 시청자 공감 저격했다

정인선의 명대사와 명장면이 시청자들의 공감대를 저격했다.

그저 연쇄살인범을 쫓기만 하는 경찰이 아닌 유족들의 마음을 헤아리고, 진심으로 주변 사람들을 위로할 줄 아는 따뜻함을 가진 캐릭터로 ‘명언 제조기’에 등극했다. 없는 사건을 만들어서 파는 건 아버지와 판박이라는 류재준(이해영 분)의 말에 “아버지가 늘 그러셨어요. 세상엔 두 종류의 사건이 있다고. 신고가 들어온 사건, ‘아직’ 신고가 들어오지 않은 사건. 둘 다 우리 일이라고요”라며 경찰로서의 사명감이 돋보이는 대사로 뜨거운 감동을 선사했다. 또한, 사건 재조사를 위해 찾아간 유족에게 “누구든 사는 게 죽을 만큼 어려울 수 있을지 몰라도, 세상에 죽어도 되는 사람은 없어요”라는 가슴 따뜻한 위로로 시청자들에게도 ‘힐링’을 선물한 것. 이어, 집단폭행 후 적반하장으로 나오는 부모들에게는 “아이들이요, 자기가 뭘 잘못했는지, 잘못하면 어떤 벌을 받는지 제때 가르쳐주지 않으면 커서 괴물이 됩니다. 부모인 여러분들이 가르칠 생각이 없으신 것 같으니 대신 제가 확실히 가르쳐 드릴게요”라는 대사로 일침을 가해 통쾌한 사이다를 선사하기도.

정인선의 신뢰감 있는 목소리와 명쾌한 대사들이 더해져 완성도 높은 장면들을 만들어냈다. 누구보다 연쇄살인범을 잡고 싶어 하고, 주변 모든 사람들을 지키고 싶어 하는 그의 마음이 드러난 것은 물론, 언제든 기댈 수 있는 든든한 울타리가 되고자 하는 정인선의 따스함이 고스란히 전해지며 시청자들의 공감대를 저격했다.

▶ 눈물 연기부터 액션 연기까지! 깊은 연기 내공 ‘믿고 보는 배우’ 입증

정인선은 애처로운 눈물 연기부터 ‘사이다’ 액션 연기까지 신들린 연기력으로 시청자들을 사로잡았다.

데뷔 이래 처음으로 경찰 역할에 도전해 자신만의 스타일로 캐릭터를 재해석하고 표현해낸 정인선. 사건을 마주할 때 나오는 모든 걸 꿰뚫는 눈빛과 카리스마는 브라운관을 압도하기에 충분했고, 수준급 발차기 실력과 범인을 제압하는 모습은 시청자들에게 통쾌함을 선사했다. 또한, 거듭되는 의심과 감춰진 진실, 그리고 믿었던 사람에게 당한 배신 등 빠르게 변주하는 ‘심보경’의 감정을 완벽하게 표현해내며 몰입도를 높이기도. 특히, 친삼촌처럼 생각했던 류 경감이 진범을 은폐하고 사고로 사망하게 되자 큰 충격에 빠져 눈물을 흘리는 모습은 보는 이들의 마음까지 뭉클하게 만들었다.

이렇듯 정인선은 드라마 초반 파이팅 넘치는 면모로 밝은 에너지를 전달했다면, 후반부로 갈수록 점차 ‘흑화’하는 모습으로 긴장감을 더했다. 현실에 타협해야만 하는 상황, 그럼에도 진범을 잡아내고 싶은 마음, 믿었던 사람들을 의심해야 하는 고충 등 캐릭터의 양면적인 감정을 모두 담아낸 정인선. 회를 거듭할수록 긴박해지는 스토리와 이를 이끌어가는 정인선의 깊이 있는 연기가 시너지 효과를 내며 캐릭터 변신에 성공했다는 평을 받았다.

정인선은 실존하는 인물처럼 표현해내는 캐릭터 소화력과 연기 내공, 그리고 단숨에 시청자들을 사로잡는 흡인력을 가진 배우다. 연기 외에 예능 부문에서도 특출난 활약을 보여주며 늘 앞으로를 더욱 기대케 한다. 이번 드라마를 통해 ‘믿고 보는 배우’로 입지를 더욱 단단히 한 정인선이 2020년 계속해서 보여줄 또 다른 변신에 기대가 모아지는 바이다.

한편, tvN 수목드라마 ‘싸이코패스 다이어리’ 최종회는 오늘 저녁 9시 30분에 방송된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