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19.12.30 17:54

양악수술 성형외과 선택 시 체크리스트는?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본격적인 겨울방학이 시작됐다. 가고 싶었던 여행을 떠나거나, 해보고 싶었던 분야의 공부를 하는 시간을 갖기도 하며, 회복기간 때문에 망설였던 성형수술을 계획하기도 한다.

성형수술 중에서도 양악수술은 회복기간이 긴 편이어서 방학기간에 많이 고려하는 편이다. 보통 양악수술과 같은 얼굴뼈수술은 성장판이 닫힌 후에 하도록 권장하고 있으므로, 겨울방학 기간은 대학 입학을 앞두고 있는 새내기들의 문의가 늘어나는 시기이기도 하다.

하지만 막상 양악수술을 검색해보면 정보의 양이 너무 방대하고, 다양해서 어떤 곳을 선택해야 할지 망설이게 된다. 가장 좋은 것은 직접 상담을 다니면서 자신에게 맞는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지만, 기본적으로 양악수술 병원 선택 전 꼭 알아두어야 할 체크사항에 대해 숙지를 해 두는 것이 좋다.

▲ 페이스라인성형외과 이진수 원장

먼저, 치과와 진료연계가 가능한지 확인한다.

양악수술은 본래 주걱턱이나 안면비대칭, 돌출입 등의 증상을 개선하는 것으로, 비정상적인 상, 하악의 위치를 정상위치로 이동시켜 교합을 맞춰, 저작기능을 개선하는 것이 우선이다. 그래서 교정과의 역할이 중요하다. 수술 계획 시 정상 교합으로 맞추기 위한 턱의 이동량과 방향 등을 먼저 정한 뒤, 교합의 변화 후 턱의 심미적인 개선을 고려한 수술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기능적인 문제 개선 방법이 확보된 상태에서 수술이 진행되어야 한다. 수술 계획에 따라 수술을 진행한 뒤에는 후교정으로 마무리하는 것이 일반적인 과정이기 때문에 성형외과와 치과의 진료연계가 가능한 곳인지를 따져보도록 한다.

양악수술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 곳인지 확인한다.

양악수술을 고려할 때 가장 많이 고민하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안전성이다. 그만큼 양악수술은 난이도가 높고, 까다로운 수술로, 단순히 얼굴뼈만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 주변 신경, 혈관, 근육량 등 연부조직과 치아의 교합까지 환자의 얼굴 상태를 정확하고 면밀하게 진단할 수 있는 장비와 시스템이 갖춰진 곳이어야 한다. 또, 집도의가 양악수술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하고, 연구활동 등을 꾸준히 이어오고 있는지도 중요하며, 노하우들을 바탕으로 환자 개개인의 상태에 맞는 1:1 수술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지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하는지, 응급상황에 대처 가능한 곳인지 확인한다.

양악수술은 전신마취로 진행된다. 성형수술 사고 기사를 보면 비전문의의 마취에서 발생하는 것을 종종 볼 수 있다. 따라서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하면 수술 전 과정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가능한 곳인지, 응급상황에 대처 가능한 장비들을 갖추고 있는지, 무엇보다 수술 받고자 하는 병원이 그 동안 마취사고가 발생한 적이 없는지 등을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페이스라인성형외과 이진수 원장(성형외과 전문의)은 “양악수술은 다른 성형수술보다 난이도가 높고, 결과가 불만족스럽거나 문제가 생겼을 때 재수술 역시 훨씬 까다롭다. 방학기간 동안 저렴한 비용의 이벤트들도 많이 눈에 띄는데, 얼굴뼈는 한 번 변형되면 원래 상태로 되돌릴 수 없는 만큼, 비용보다는 위에서 언급한 조건들을 꼼꼼히 따져보고 평생의 얼굴을 믿고 맡길 수 있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전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