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19.12.24 16:25

비밸브재건술, 비중격만곡증 및 비밸브협착증으로 인한 답답한 코막힘 개선 도움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최근 추운 겨울날씨에 미세먼지까지 많은 요즘, 답답한 코막힘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을 느끼는 사람들이 있다. 이러한 코막힘 증상은 비후성 비염, 위축성 비염, 알레르기 비염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나타나지만, 하비갑개 비대, 비중격만곡증, 비밸브협착증 등 코 내부 구조적인 문제로 발생되는 경우도 많다.

만약 지속적인 답답한 코막힘의 원인이 코 내부 구조적인 문제로 인해 생겨난 증상이라면, 코 중앙에 수직으로 콧속을 둘로 나누는 벽인 비중격 연골이 휘어지면서 한쪽으로 치우쳐 코막힘이 발생하는 비중격만곡증이나 코 내부의 공기가 지나는 통로인 비밸브가 좁아져 코막힘을 유발하는 비밸브협착증일 확률이 높다.

▲ 삼성드림이비인후과 종로점 허세형 원장

이처럼 비중격만곡증과 비밸브협착증과 같은 구조적 변형이 원인인 코막힘 증상은 코의 내부 구조를 바로 잡아 주는 비밸브재건술을 통해 개선 가능하다.

비밸브재건술은 비중격만곡증과 비밸브 양쪽에 문제가 생겼을 때 시행하는 수술로, 좁아진 밸브 사이에 연골을 삽입해 정상적인 넓이로 고정하는 외 비밸브 수술방법과 휘어진 비중격에 칼집을 내 연골을 삽입하는 내 비밸브 수술방법이 있다. 협착된 비밸브를 수술적인 치료를 통해 기류의 흐름을 좋게 만들어 숨쉬기 편하게 해주는 수술로, 휘어진 비중격을 똑바로 교정하는 동시에 자가 조직을 이용해 좁아진 비밸브 부위를 넓혀주는 수술법이다.

또한 비밸브재건술은 이식한 연골에 의해 코의 모양이 변형될 수 있기 때문에 코성형 수술까지 동시에 진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처럼 코 내부 기능과 미용적인 부분까지 동시에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정확한 코막힘 부위와 현재 코 상태에 따라 개인마다 적합한 수술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을 통해 충분한 상담 후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더불어 개인에 따라 보험 혜택 적용도 가능하여 수술 비용의 부담을 줄일 수 있으니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좋다.

삼성드림이비인후과 종로점 허세형 원장은 "최근 코막힘 증상으로 내원하는 환자들 중 비중격만곡증 또는 비밸브협착증과 같은 구조적인 문제로 인해 발생된 경우가 많다. 이 때는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는 비밸브재건술 등의 수술적 치료로 답답한 코막힘을 개선을 기대할 수 있으니 평소 코막힘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끼고 있다면 가까운 이비인후과를 내원해 정밀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