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19.12.23 16:25

당뇨·고혈압·전신질환 환자에 도움 ‘내비게이션 임플란트’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초고령화 시대에 접어들면서 건강한 노후 생활을 위한 치아 건강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치아 건강은 온몸의 건강 문제와 연결된다. 좋은 음식을 잘 먹어야 건강한 신체를 유지할 수 있는데, 음식을 잘 먹고 소화시키기 위해서는 저작기능을 담당하는 치아가 건강해야 하는 것.

하지만 치아는 노화와 사고 등 다양한 문제로 상실될 수 있다. 이때 상실된 자연 치아를 대체하는 방법으로 ‘임플란트’가 있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와 색상, 기능, 강도 등이 비슷하기 때문에 주변 치아의 손상 없이 원래 자신의 치아처럼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 파주 운정 서울이고운치과 이채윤 대표원장

문제는 임플란트의 경우 당뇨나 고혈압 등 전신질환이 있는 환자다. 이러한 환자들은 임플란트 시술 중 의식을 잃거나 저혈당으로 문제가 될 수 있는 소지가 있다. 최근에는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한 ‘내비게이션 임플란트’가 등장해 환자들의 편의를 높였다.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시술 전 3D 컴퓨터 모의 시술을 통해 환자의 뼈 상태와 신경 등의 해부학적 위치를 파악해 치료 계획을 수립한다. 모의 시술이 먼저 이뤄지기 때문에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것보다 적절한 위치와 각도로 정확하고 안정성 높은 수술을 기대할 수 있다. 

특히 잇몸 최소 절개는 물론 내비게이션이 환자의 골조직과 신경 위치 등 환자의 치조골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며 안전한 시술 경로를 찾아주기 때문에 치료 시 움직임이 많은 고령 정신질환 환자에게 적합하다.

파주 운정 서울이고운치과 이채윤 대표원장은 “임플란트는 종류가 다양하고, 인공치아인 데다 잇몸 상태에 따라 시술 여부가 달라질 수 있어 전문의와 상담 하에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 또한 같은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라고 하더라도 전문의에 따라 수술 결과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병원 선택 역시 신중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원장은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는 턱 주변의 신경, 상악동, 잇몸뼈의 두께 등 검진 데이터를 통해서 계획을 세워야 한다. 이 때문에 치과 선택 시 임플란트 전문 장비를 보유하고 있는지, 위생 및 사후관리는 어떻게 이뤄지는지 꼼꼼한 확인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