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19.12.17 14:50

[칼럼] 목-어깨 통증 유발하는 안면비대칭, 한의원 교정으로 올바르게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평소 사진 찍는 것을 좋아한다면 사진 속 얼굴 변화에 예민할 수 있다. 간혹 어느 순간부터 얼굴 좌우 비대칭이 심해진다면 외적으로 스트레스 받을뿐더러 내적인 자신감도 줄어들게 된다. 특히 사진 찍을 때도 계속해서 얼굴을 가리게 되거나 더 심하면 사진 찍는 것을 꺼리게 되기도 한다.

이러한 안면비대칭 증상은 외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목이나 어깨 통증이 나타날 수 있고 두통, 이명 혹은 눈 주변 통증을 유발할 수도 있다. 뿐만 아니라 턱관절에서 소리가 나는 턱관절 장애 혹은 현기증 등을 유발할 수 있어 치료가 필요하다.

이러한 안면비대칭은 요즘 후천적으로 많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잘못된 자세나 잘못된 습관, 등으로 인해 턱관절이나 척추, 경추에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평소 다리를 꼬는 습관 짝다리를 짚는 습관, 한쪽으로만 딱딱한 음식을 씹는 습관이 있다면 혹시 안면비대칭이 진행되고 있지는 않은지 확인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 로아한의원 수원점 김세라 원장

완벽하게 얼굴 좌우 대칭이 일치하는 사람은 없지만 안면비대칭이 눈에 띄게 잘 보인다면 개선이 필요할 수도 있다. 특히, 후천적인 안면비대칭의 경우 수술이 아닌 비수술을 통해서도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 한의원에서 진행하는 안면비대칭 교정 프로그램은 전체적인 체형 문제를 진단하고 교정해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근본적으로 안면비대칭을 개선할 수 있으며 치료 후에 다시 안면비대칭이 재발하는 것도 방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안면비대칭교정은 안면비대칭의 가장 큰 원인이라고 할 수 있는 턱관절 불균형을 교정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경추와 골반의 교정 및 추나 치료, 침치료, 매선시술 등을 병행한다. 이는 근본적인 원인부터 제거하여 재발의 위험성까지 낮추는 방식에 해당된다. 틀어진 턱관절을 교정하기 위해서 턱관절교정기(FCST), 경추교정추나, 두개천골균형요법과 약침 및 매선을 통해서 턱관절, 연부조직 교정을 기대할 수 있다.

안면비대칭은 두통, 현기증, 이명, 어깨 결림 등의 현상을 발생시킬 수 있다. 심각한 경우 일상생활에도 지장이 생길만큼 난치성질환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다. 한의원에서는 비수술 방법으로 틀어진 턱관절과 경추의 어긋난 구조를 바로잡고 두개골 교정방법을 통해 근본적으로 안면비대칭을 교정할 수 있다. 간혹 안면비대칭이 발생하여 원인 모를 통증을 호소하는 이들은 근본적인 원인을 바로잡는 한의원의 비수술적인 치료 요법으로 턱관절을 비롯해 전체적인 체형교정을 기대할 수 있다.

안면비대칭교정을 하기 위해서는 원인이 유발되는 부위부터 연계되는 문제까지 해소하기 위해 턱관절 및 경추, 두개골 교정 치료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는 시술자가 손으로 직접 환자를 다루는 부분인 만큼 정확하고, 섬세한 치료를 요한다. 따라서 단순히 치료 후기나 가격의 비교만이 아니라 근본적인 원인의 치료가 가능한 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전문 의료진에게 치료받는 것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는데 도움이 된다. 

도움말 : 로아한의원 수원점 김세라 원장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