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19.12.13 14:11

[칼럼] 부분교정, 언제 어떤 경우에 할 수 있을까?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치아교정을 고민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은 들어봤을 부분교정, 대부분 6개월 내외의 짧은 시간에 끝나는 치료로 가지런한 치아를 얻을 수 있다 보니 많은 사람들이 부분교정을 선호하고 있다. 그러나 모든 경우에 부분교정이 가능한 것은 아니다. 어떤 경우에 부분교정이 가능한지 어떻게 치료를 진행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부분교정은 보통 송곳니에서 송곳니까지 앞니에만 장치를 붙여 치아교정을 진행하는 것을 말한다. 앞니에만 장치를 하기 때문에 교정 장치에 대한 불편함도 적고 치료기간도 짧다.

▲ 아이유치과교정과치과의원 김형문원장

그러나 모든 경우 부분교정이 가능한 것은 아니다.

부분교정은 어금니는 톱니바퀴 물리듯이 정상적으로 물리는데 앞니만 삐뚤삐뚤한 경우 치간 삭제를 동반한 부분교정으로 개선이 가능하며 앞니가 벌어져있는 경우에도 부분교정으로 앞니 벌어짐을 개선할 수 있다. 또한 교정치료 후 오랜 기간이 지나 다시 재발한 경우에도 부분교정을 통해 재치료를 할 수 있다.

어금니를 움직일 필요가 없는 부분교정은 단기간 치료도 가능하지만 경우에 따라 일반적인 교정장치, 작은 교정장치, 투명교정장치로도 가능하며 심미적인 부분을 고려했을 때 치아 바깥쪽으로 진행하는 순측교정, 치아 안쪽으로 진행하는 설측교정도 모두 가능하다.

하지만 심하게 치열이 좋지 않아 치간 삭제만으로는 교정이 힘든 경우나 어금니까지 모두 교정이 필요한 경우, 또는 돌출입을 입체적으로 넣고 싶은 경우에는 발치가 필요할 수 있기 때문에 부분교정으로는 치아교정이 힘들다.

또한 과개교합이나 개방교합을 교정하고 싶거나 치아의 전체적인 넓이(악궁)를 확장해야 하는 경우에도 부분교정을 통해서는 진행하기 힘든 것이 사실이다. 즉 어금니를 움직여야 하는 교정이나 복잡한 치아 이동이 필요한 경우는 사실상 부분교정으로는 치료가 힘들다.

그러나 40~50대와 같이 전체교정에 대한 부담감이 심하거나 결혼식, 행사 등 중요한 일을 앞두고 있는 사람들에 한해서 환자의 동의를 얻은 후 최선의 결과를 얻을 수는 없지만 부분교정을 시행하기도 한다.

가끔 좀 더 빠른 치아교정을 위해 교정을 하다말고 라미네이트나 보철치료를 통해 치열이나 치아의 모양을 다듬는 경우가 있긴 하지만 이 경우 자연치아를 많이 삭제해야 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봤을 때 좋은 결과라고 이야기 하기는 힘든 경우가 많다.

부분교정을 통해 치열을 바르게는 할 수 있으나 경우에 따라 더욱 적합한 방법의 치료가 가능할 수 있으니 치과교정과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과 진단, 분석을 통해 본인에게 가장 알맞은 치료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결과의 만족도나 치아교정의 완성도에 있어 보다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다.

도움말 : 울산 아이유치과교정과치과의원 교정과전문의 김형문원장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