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김영일 기자
  • 사회
  • 입력 2011.06.23 12:02

권혁세 "9월말 부실 저축은행 윤곽"..늦어진 이유

"전체 저축은행 경영진단..가계부채 총량 창구지도"...리스크 최대로 줄여야

금융당국이 저축은행 리스크를 최대한 줄이기로 한 가운데 구체적인 구조조정 일정을 밝혔다.

권혁세 금융감독원장은 하반기 저축은행 구조조정과 관련, 오는 9월 말 부실 저축은행 규모가 윤곽을 드러낼 것으로 23일 전망했다.

권 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경제정책포럼 초청 강연에서 ‘(부실 저축은행의) 윤곽이 하반기에 드러나느냐’는 한나라당 정희수 의원의 질문에 "국제결제은행(BIS) 기준 자기자본비율이 발표되고 회계법인 진단이 나오면 당국 나름대로 윤곽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9월 말이 될 것"이라고 답했다.

권 원장은 강연이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전체 저축은행에 대해 전반적인 경영실태 진단을 해볼 계획"이라며 "구체적인 것은 금융위원회와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경영진단 결과를 토대로 부실 저축은행에 대해서는 자구노력을 강력히 유도하고, 그렇게 해도 해결이 안 되면 구조조정을 신속하고 강도높게 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조만간 발표될 가계부채 종합대책과 관련해서도 “대출 증가율이 물가나 경제성장률보다 높으면 반드시 부실이 드러난다”며 “총량적으로 가계부채를 줄이도록 금융회사 창구지도를 하는 한편, 만기가 되면 거치기간을 연장하고 연장하는 구조를 원리금을 조금씩 갚아나가는 구조로 개편하는 데 굉장히 초점을 맞췄다”고 설명했다.

특히 "가계부채를 억제하는 과정에서 제도권을 통한 서민의 자금조달이 어려워질 수 있다"며 “새희망홀씨나 햇살론 등 서민금융이 활성화되도록 재원 조달을 위한 정부의 재정지원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금리인상기에 대출금리는 빨리 오르고 예금금리는 뒤늦게 올라 은행의 예대마진이 일시적으로 늘어나는 현상이 있다"며 "가격에 대해 직접적인 규제를 하기는 어렵지만, 감독당국 입장에서 금융소비자의 부담이 너무 커지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유념해서 지도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은행에 단독조사권을 주는 한은법 개정이 필요하지 않느냐’는 의원들의 지적에 대해 권 원장은 "국회의 논의 결과를 따르겠다"면서도 "이 문제는 보다 큰 틀에서 생각해야지, 저축은행 사태를 계기로 감독기구의 문제를 다루는 것은 본질을 (벗어난 것)"이라고 부정적인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날 권 원장이 저축은행 구조조정 시기에 대해 언급한 것은 저축은행 리스크를 최대한 줄이고 업계에 시간을 벌어줄 것으로 풀이된다.

당초 업계에서는 8월 상반기 결산과 괴담설까지 나돌아 구조조정 시기가 8월달로 예상 됐으나 9월말로 다소 늦어졌다. 이는 그 만큼 저축은행업계 부실이 크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으로 구조조정을 앞둔 업계는 치열한 살아남기 경쟁을 할 것으로 보인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