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19.12.05 12:55

[칼럼] 청소년기와 성인 여드름, 나이대별 적절한 치료법은?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방학과 취업시기를 맞이하면서 피부과에 내원하는 청소년과 성인이 많아지고 있다.

여드름은 각질이 제때 탈락하지 못하여 모공을 막고, 피지 분비량이 많아질 때 생길 가능성이 높은데 이때 여드름 균까지 많아지면, 붉고 아픈 화농성 여드름이 생긴다. 여드름의 상태는 다양하기 때문에 피부과전문의와 상담 후 내게 맞는 정확한 치료방법을 찾는 것이 도움이 된다.

♦ 청소년기 여드름관리 요령

외모에 관심이 많은 시기에 여드름과 여드름 자국을 커버하기 위해 임시방편으로 팩트 등을 두껍게 바르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여드름을 더 악화시킬 수도 있으며, 청소년은 학교와 학원스케줄을 병행하기 때문에 규칙적인 여드름 치료를 받기 어렵다.

특히나 겨울철에는 피부가 건조하여 피부 장벽이 약해져있음에도, 여드름에 대한 홈케어로 무리한 홈필링제나 건조감을 유발하는 자극적인 제품을 잘못 사용하여, 피부 상태가 더 악화되는 경우를 볼 수 있다.

게다가 붉고 딱딱한 염증을 제거하기 위해 손으로 무리하게 농포를 제거하다 보면, 피부조직이 손상되어 흉터가 생길 수 있다. 화농성 여드름이 심할 경우 전문의에게 진료 받고 그에 맞는 처방을 받고 홈케어 지도를 받는 게 좋다.

여드름 치료 프로그램으로 모공을 막고 있는 불필요한 각질과 노폐물을 제거해주는 스케일링과 테라클리어 레이저로 청소년기 여드름원인균을 감소시켜주는 치료가 있다. 특히, 염증이 심한 경우 항염 및 재생 사이클을 높여주는 아스터필을 시행하기도 한다.

염증으로 인해 늘어난 혈관과 여드름자국에는 고주파치료를 병행하기도 한다. 

치료를 통해 어느 정도 여드름이 좋아진 뒤에는, 적절한 각질과 피지관리를 통해 홈케어를 잘 유지해 준다면 염증으로 인한 흉터가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 차앤박피부과 정수진 원장

♦ 성인 여드름흉터 시술 방법

성인기에는 여드름과 피부의 건강상태도 복합적으로 검토해서 치료해야 하는데 흉터로 인한 고민도 상당하다. 여드름이 줄지 않고 계속 올라온다면 우선 여드름치료를 통해 여드름을 줄인 후, 흉터치료를 받게 된다.

피부조직이 손상되어 파인 여드름흉터에는 울퉁불퉁 고르지 않은 면에 미세홀을 만드는 S-DRT시술을 시행하여 치료한다. S-DRT는 재생인자를 동시에 흡수하여 시술하기 때문에 기존 레이저보다 재생속도가 빠르다.

섬유조직이 단단하게 잡고 있어 흉터가 더 깊어 보이는 부위는, 서브시전등 주사시술을 동시에 진행하는데 멍이 들거나 피부 붉은기가 오래 갈 수 있는 점들을 미리 고려해야 한다.

S-DRT 시술 후, 흉터가 자리한 면적에 따라 넓게 재생테이프를 1-2일정도 부착하게 되므로, 여유를 가지고 시술을 받는 것이 좋으며 테이프를 떼고 나서 자외선차단제를 발라주어야 하며, 메이크업도 가능하다.

10대 때 여드름 치료시기를 놓치거나 잘못된 관리 습관 때문에, 성인이 되어서도 붉은 자국 및 피부결이 거칠어 보이는 흉터가 남을 수 있으므로 나이대에 맞는 치료가 중요하다. 피부과 전문의와 진료 후 충분한 상담을 통해 치료 계획을 세우고 가장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도움말 : 도곡양재 차앤박피부과 정수진 원장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