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19.12.04 13:56

[칼럼]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부작용 예방에 도움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최근에는 치과 임플란트 건강보험의 적용 범위가 넓어지면서 임플란트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특히 치아는 하루도 빠짐없이 사용하는 부위인 만큼 노화나 손상 가능성이 높다.

우리 사회는 100세 시대에 접어들면서 건강 목록에도 첫 번째 요소로 꼽히는 것이 바로 치아건강이다. 노화 또는 관리 부족 및 예기치 못한 사고로 자연치아를 잃었을 때 치과에서 이를 대신할 수 있는 임플란트 시술을 선택하는 이들이 점점 늘어나는 추세다.

▲ 나주 가지런이교정치과 신영호 원장

임플란트는 인접한 치아를 삭제하지 않고도 시술할 수 있으며 틀니처럼 움직이지 않고 고정돼 있으므로 자연치아와 거의 유사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다만 임플란트는 치과 치료 중에서도 고난도 수술에 속하기 때문에 수술 시 정확도가 떨어지면 시술 후 출혈 및 부종, 통증 등의 부작용 발생 위험이 있어 최근에는 기존 임플란트 시술의 단점을 보완하고 통증과 출혈을 최소화한 네비게이션 임플란트가 주목받고 있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정확하고 안전한 수술을 기대할 수 있는 무절개 수술법이다. 이 때문에 최소 절개에 따른 출혈, 통증 완화와 더불어 수술시간이 15분 내외로 짧고 빠른 회복이 가능하며 고령의 환자를 비롯해 전신 질환이 있는 환자에게도 안정성이 높게 나타난다.

이러한 네비게이션 임플란트의 장점은 CT 기반으로 한 정밀검진을 통해 임플란트 식립 위치를 정하고 가이드 장치에 맞추어 최적의 방향 및 위치, 깊이에 식립하는 수술법에 기인한다. 이때 작은 홈을 만들어 임플란트가 식립되기에 절개가 필요한 일반적인 술식에 비해 출혈이나 부종 우려가 적다.

임플란트는 개인의 치아 건강 상태에 따라 시술에 제한이 있거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첨단 장비와 풍부한 임상 경험을 보유한 의료진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불어 오랜 기간 튼튼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사후 관리를 잘 제공하고 있는지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움말 : 신영호 나주 가지런이치과교정과 치과의원 원장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