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19.11.07 13:29

수능 후 치아교정을 고려한다면, 보건복지부 안내사항 체크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매년 11월에는 많은 수험생이 치과로 향하는데, 바쁜 수험생활로 밀어두었던 치아건강 확인 및 기능적인 부분과 심미적인 부분을 동시에 개선할 수 있는 치아교정을 문의하기 위해서다.

특히 치아교정은 수술 없이 얼굴라인 개선 및 전체적인 분위기 변화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대학 입학을 앞둔 새내기들이 가장 선호하는 치료 중 하나로 수능 후에는 여러 치과에서 수험생 대상 이벤트를 진행하는데, 수험생을 대상으로 과도한 진료비 할인 또는 특수교정장치만 내세워 광고하는 치과 등이 많아 치아교정 환자의 피해가 나날이 늘고 있다.

이에 보건복지부와 대한치과의사협회는 치아교정 치과를 선택할 때 아래와 같은 내용을 확인해볼 것을 권유했다.

▲ 서울권치과의원 홍인권 원장

▷ 치아교정과 전문의가 직접 상담하고 꾸준히 진료하는 치과

치과의사 자격증은 치과대학 또는 일반대학을 졸업한 뒤 치의학 전문대학원을 거쳐 치과의사 국가고시에 합격해야 취득할 수 있다. 하지만 2008년부터 시작한 치과 전문의자격증은 치과의사 국가고시에 합격한 뒤 보건복지부 인증 수련기관에서 인턴과 레지던트 과정을 거쳐 전문의 자격시험을 합격해야 주어지는 자격이다. 따라서 치아교정 치과를 선택할 때에는 치아교정에 대한 지식과 이해도가 높은 치아교정과 전문의가 진료하고 있는지 알아봐야 한다.

▷ 부작용과 주의사항을 숨김없이 알려주는 치과

모든 치료가 다소의 위험성과 부작용을 가지고 있듯이 치아교정 역시 오랜 기간 치아를 이동시키므로 의료진의 미숙함 또는 관리의 소홀 등의 원인을 이유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치아교정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치아우식증, 탈회, 유착지 등의 부작용을 숨김없이 설명하고 부작용을 예방하는 방법을 체계적으로 알려주는지 살펴봐야 한다.

▷ 광고나 홍보 보다는 환자의 좋은 치료결과를 위해 노력하는 치과

무조건 짧은 기간을 홍보하거나 터무니없는 가격의 이벤트를 하는 치과는 담당의사가 자주 바뀌는 경우가 많은데, 오랜 시간 정기적인 관리가 필요한 치아교정의 경우 여러 의사가 담당하게 되면 일관성 없는 목표로 좋지 않은 치료결과를 만들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서울권치과의원 홍인권 원장은 “매년 수능쯤에는 치아교정을 문의하는 수험생이 많은데, 대부분의 사람이 치아교정을 선택할 때 큰 고민 없이 결정한다”고 말하며 “하지만 사람들이 흔히 생각하는 것보다 많은 사람이 치아교정에 실패하므로 첫 치아교정으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치과를 선택하기 전 꼼꼼한 확인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이어 홍원장은 “따라서 치아교정 전에는 보건복지부가 인정한 치아교정과 전문의가 상담부터 치료 후 관리까지 꼼꼼하게 진행하는지, CT, 3D스캐너 등의 첨단장비를 갖추고 있는지, 내 치아구조 상태에 적합한 교정장치를 선택할 수 있는지 등을 확인하는 것은 좋은 치과를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조언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