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방송
  • 입력 2019.11.01 18:28

'그것이 알고 싶다', 화성 8차 사건 심층 분석... 진술조서+국과수 감정서 공개

▲ SBS 제공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오는 2일 방송되는 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화성 8차 사건에 대해 자세히 분석해본다.

♦ 단독입수! 화성 8차 사건 당시 윤 씨 진술조서

지난 10월 1일 화성 연쇄살인 사건의 범인 이춘재가 4건의 추가 범행과 30여 건의 강간 범죄 일체를 비롯한 여죄를 자백했다. 그 중 하나는 모방범죄로 결론이 난 화성 8차 사건. 당시 범인으로 지목된 이는 인근에 살던 22세 농기계수리공 윤 씨였다. 하지만 이춘재 자백 이후 취재진 앞에 나선 윤 씨는 30년 전 사건 당시 자신이 강압에 의한 허위 자백을 했다고 일관되게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당시 수사관계자들의 얘기는 달랐다. 윤 씨 자백이 강압이나 고문에 의한 것이 아니며 1심 재판에서도 스스로 자백을 했다고 주장했다. 엇갈리는 진술 속에 ‘그것이 알고 싶다’ 제작진은 30년 전 윤 씨 진술조서를 단독 입수 했다. 윤 씨 자신조차 기억하지 못하는 진술조서 속 자백의 내용, 그 안에 담긴 그날의 진실은 무엇일까? 8차 사건이 벌어졌던 그날의 상황으로 돌아가 이춘재 자백과 윤 씨 자백을 비교분석해 본다.

♦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 27년 만에 공개하는 당시 국과수 감정서

DNA 분석법이 등장하기 전인 30년 전 당시 가장 획기적인 과학수사기법으로 등장했던 중성자 방사화 분석법. 화성 8차 사건 범인으로 윤 씨가 특정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 또한 중성자 방사화 분석 감정에 의함이었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국과수의 감정서에 적힌, 현장에서 발견된 체모와 윤 씨 체모가 동일인이 아닐 확률은 3600만분의 1. 이 감정결과는 법정에서도 신뢰성을 인정받아 증거로 채택됐다.

1992년부터 입수해둔 화성연쇄살인사건 관련 모든 자료를 재확인하던 당시 국과수 감정서 원본을 어렵게 찾을 수 있었다. 30년 뒤 과학계 전문가들의 분석을 통해 바라본 국과수 감정서, 그 안에는 과연 어떤 진실이 숨겨져 있을까?

’그것이 알고 싶다‘ 제작진이 최근 한 법의학전문가와 함께 화성 8차사건과 관련된 미공개 자료 원본을 확인한 결과, 다른 연쇄살인사건에 나타난 이춘재의 시그니처가 8차 사건에도 남아 있음을 발견했다. 더불어 최근 이춘재의 자백에서 8차 사건 속 시그니처와 관련해 진범만이 알 수 있는 비밀의 폭로가 있었다는 사실을 확인했는데...

2일(토) 밤 11시 10분 방송되는 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단독 입수한 화성 8차사건 자료들을 전문가들과 함께 면밀히 분석한다. 그리고 진범공방이 계속되고 있는 화성 8차 사건의 진실에 다가간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