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19.11.01 09:03

이마주름 유발하는 안검하수, 눈매교정으로 개선 도움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실제로는 피로감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피곤한 것 같다”, “눈에 힘이 없어 보인다” 등의 소리를 자주 듣는 사람들의 경우 대부분 눈에 뜨는 힘이 부족하다. 눈꺼풀을 위로 뜨게 하는 근육인 위쪽 눈꺼풀 올림근의 힘이 약해서 정상적으로 눈을 뜨지 못하고, 눈꺼풀이 눈동자를 많이 가리게 되는 것이다.             

이처럼 눈꺼풀의 근육이 힘이 선천적으로 또는 후천적으로 약해져 아래로 처지는 현상을 안검하수라고 한다. 안검하수는 눈꺼풀이 검은 눈동자를 30% 이상을 가리게 되므로 피곤해 보이고 눈매가 맹한 느낌을 준다.      

안검하수 증상이 나타나면 개인의 인상에 악영향을 주는 것을 포함해 개인의 시력저하까지 야기할 수 있다. 또한 위쪽 눈꺼풀 근육의 힘이 부족해서 무의식적으로 이마 근육을 이용해 눈을 크게 뜨려고 하기 때문에 이마 주름이 생기기도 한다.   

▲ 디에이성형외과 문형석 원장

이런 안검하수 증상을 개선하기 위한 의학적인 대안으로는 눈매교정술이 있는데, 눈 뜨는 근육 자체를 짧게 해서 눈동자가 보다 많이 노출되도록 하는 수술이다. 눈매교정술은 크게 비절개눈매교정과 절개 눈매교정이 있다.      

비절개 눈매교정술은 눈꺼풀에 지방이 적고, 피부가 얇거나 눈 뜨는 힘이 약하지 않을 때 진행 가능한 수술법이다. 절개 없이 진행되는 수술법이기 때문에 붓기가 적고 상대적으로 회복이 빠르다.   

그러나 눈꺼풀에 지방이 많고, 피부가 두껍거나 눈 뜨는 힘이 약할 경우에는 절개 눈매 교정을 하는 것이 안검하수 개선에 용이하다. 또한 좌우의 비대칭이 심한 짝눈교정의 경우 이를 개선할 수 있으며, 눈매교정수술 전후 안검하수를 보다 확실하게 개선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하다. 이 외에는 쌍꺼풀수술 실패에 따른 쌍꺼풀재수술 시에 병행하기도 한다.    

이러한 눈매교정술은 안검하수 증상을 개선해 눈의 기능적인 문제들을 해결해주는 것은 물론 졸리거나 눈이 작아 보이는 인상을 보다 눈동자가 크게 선명하게 보이도록 개선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눈매교정술은 성별, 이목구비 비율, 눈꺼풀에 있는 지방 분포도와 피부 두께, 근육의 움직임 등 여러 가지 사항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지만 어색하지 않고 만족도가 높은 수술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따라서 반드시 철저한 사전 검사를 통해 세밀한 수술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눈매교정은 개개인에 따른 눈꺼풀 조직형태와 지방량, 피부두께, 그리고 눈을 뜨는 근육의 상태에 따라 수술 방법에 차이가 있다. 때문에 정확하게 개인의 눈 상태를 분석할 수 있고, 눈성형 관련 풍부한 수술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성형외과 전문의를 통해야 높은 수술 만족도를 기대할 수 있다.  

디에이성형외과 문형석 원장은 “더불어 병원 선택 시에는 쌍수 후기, 비용 정보 등을 꼼꼼히 살펴보고 해당 의료기관이 철저한 1:1 맞춤 수술을 진행하는 병원인지, 첨단 의료장비와 수술시스템을 갖추고 있는지, 수술 후 체계적인 관리가 이뤄지는지 등의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고 전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