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19.10.30 18:15

여드름, 발생 원인을 없애야 근본적인 해결 가능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보통 사람들은 여드름을 10대에 한정된 피부 문제라고 여기지만 의외로 10대 못지않게 여드름에 시달리는 20, 30대가 많다. 스트레스, 자극적인 음식을 선호하며 야식을 즐기는 등의 잘못된 식습관, 무너진 수면패턴 등의 이유로 성인 여드름 환자가 증가하고 있다.

▲ 분당비타민의원 주기윤 대표원장

성인 여드름은 성호르몬 분비로 나타나는 사춘기 여드름과 달리 턱과 입 주위에 주로 발생하며 스트레스, 음식, 흡연 등에 영향을 크게 받는다. 20대 전후로 악화될 수 있으며 30대, 40대에도 여전히 여드름 증상이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또한 성인 여드름은 자연적으로 회복되기 어려워 방치할 경우 염증이 심해져 피부 표면을 울퉁불퉁하게 만든다.

이렇게 여드름이 났을 경우 직접 압출을 시도하는 이들이 많은데 잘못된 방법을 사용하거나 무리하게 압출한다면 피부가 심한 자극을 받아 손상될 위험이 크고 움푹 패인 흉터가 영구적으로 남을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또한 대부분 손을 사용해 압출해 이럴 경우 세균이 침투하기 쉬워 오히려 여드름을 악화시키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이렇듯 여드름은 혼자 관리하기 어렵고 근본적인 개선이 거의 불가능해 전문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레이저 시술과 압출 관리, 약물 등의 복합 여드름 치료법을 이용해 여드름의 원인이 되는 피지선과 여드름균을 해결해야 재발 없는 확실한 여드름 제거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에 특수 절연된 마이크로니들을 이용해 피지선을 직접 파괴하는 레이저인 아그네스 레이저가 도움이 될 수 있다. 아그네스 레이저는 표피에는 거의 영향을 주지 않고 피지선에만 고주파를 전달해 선택적으로 제거하며 피부 조직에 손상이 적어 안전한 여드름 치료에 도움을 준다. 여드름의 문제 원인인 피지선을 파괴하기 때문에 여드름 재발률이 낮아 재발성 여드름이나 진행성 여드름에 주로 적용된다.

여드름균 치료에는 빛에너지를 이용하는 PDT가 적합한 방법으로 꼽힌다. PDT는 피부 위에 광흡수제를 도포해 특정 파장의 열 에너지를 조사해 여드름균을 파괴하는 광흡수 파장레이저로 여드름 염증을 완화하고 피지 분비를 감소시켜 장기간 여드름 억제 및 재발을 방지하는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다. 

분당 서현역피부과 비타민의원 주기윤 대표원장은 "여드름은 피지선과 여드름균이 남아있는 한 계속해서 재발하기 때문에 쉽게 완치할 수 없는 피부 질환이다"며 "또한 개개인마다 피지량, 피부 타입, 모공 크기 등이 각기 다르고 여드름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어 여드름 완치를 위해서는 정확한 진단을 통한 개인별 맞춤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