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19.10.21 12:18

비중격코성형, 코의 모양과 내부 기능 동시 개선 도움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지속적인 코막힘으로 호흡이 불편하거나 심한 두통을 앓는 등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을 가지고 있는 이들을 주변에서 볼 수 있다. 코막힘 증상은 단순 감기나 비염 등 호흡기질환으로 인해 발생될 수 있으나, 코 내부 구조적 이상으로 인해 발생되는 경우도 적지 않은데, 대표적인 질환의 예로 비중격만곡증이 있다.     

비중격만곡증은 국내 많은 성인들이 앓을 정도로 가장 대표적인 코의 구조적 변형 질환으로, 코의 중앙에 수직으로 위치해 콧구멍을 둘로 나누는 벽인 비중격이 심하게 휘어진 상태를 말한다. 특히 휘어진 쪽의 콧구멍은 좁아지고 반대쪽 콧구멍은 비대해져 지속적인 코막힘 증상이 나타나며, 비강이 막혀 뇌로 전해지는 산소나 혈액 흐름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에 편두통, 안면통, 코골이, 무호흡증 등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가능성이 크다.    

▲ 삼성드림이비인후과 강남점 신일호 원장

일반적으로 비중격만곡증은 코의 구조적 이상으로 발생되는 질환이기 때문에 약물치료로는 일시적 호전상태만 기대할 수 있어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는 비중격코성형 수술치료가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비중격코성형은 코 내부의 휘어져 나오거나 과하게 자란 비중격 연골을 바로 잡아 좁아진 비강을 넓혀주는 교정을 진행하면서 휘어져있거나 바른 모양이 아닌 코 외부 모양까지 동시에 개선을 기대해볼 수 있는 수술로, 수술 소요시간이 짧고 빠른 회복이 가능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개인에 따라 실비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비중격코성형은 비중격이 휜 정도나 동반된 코 질환 등 현재 환자의 코 상태에 따라 본인에게 적합한 수술 방법이 모두 다르며, 코의 모양과 기능이 동시에 개선되어야 하는 만큼 임상경험이 풍부한 이비인후과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 후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또한 최근 일부 병원들의 무분별한 과장 광고나 수술 후기, 저렴한 수술 비용만을 내세우는 병원은 피해 신중하게 고려하여 수술을 선택해야 한다.      

삼성드림이비인후과 강남점 신일호 원장은 “비중격코성형은 휘어진 비중격 연골을 본래 위치로 교정하고 콧대를 바로 잡으면서 동시에 코 모양까지 개선 가능한 수술로, 개인마다 비중격 연골의 휜 정도와 위치, 각종 동반하고 있는 코 질환의 종류에 따라 수술법이 다르다. 따라서 반드시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현재 본인의 코 상태를 파악한 후 수술이 진행되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