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19.10.17 10:20

[칼럼] 매부리코 수술, 코의 기능적 문제까지 동시에 개선하는 것이 바람직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코는 얼굴 중앙에 위치해 모양이나 높이, 각도, 비율에 따라 사람의 이미지를 좌우할 수도 있는 비중이 큰 부위다. 그런 이유로 컴플렉스와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해 코성형을 고려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바르고 곧게 뻗은 코는 얼굴 전체의 균형을 잡아줄 수 있고, 좌우 대칭 안정된 비율로 세련된 이미지를 줄 수도 있지만, 콧등이 높게 솟아 있고 코끝이 아래로 쳐져 흔히 매의 부리를 닮았다고 해 이름 붙여진 매부리코는 자칫 매섭고 날카로운 인상을 줄 수도 있다.

▲ 정재훈 부산숨이비인후과 원장

매부리코성형은 주로 튀어나온 뼈와 연골을 교정해 매끄럽고 자연스럽게 만들고, 처진 코 끝을 올려 전체적인 윤곽을 교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콧대 일부분만 약간 튀어나온 경우에는 뼈와 연골의 튀어나온 부분을 깎아내는 것만으로도 개선을 기대해볼 수 있으나, 콧등의 뼈가 심하게 튀어나온 경우에는 뼈와 연골을 잘라 절골을 통해 교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처럼 매부리코성형은 개인마다 콧등의 뼈가 튀어나온 정도와 동반된 코 질환 등 상태에 따라 적합한 수술법이 모두 다르다.

특히 매부리코를 가진 이들 중 대부분은 코 내부의 연골이 함께 휘거나 과하게 자라 코의 기능적인 문제를 일으키는 비중격만곡증을 동반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은데, 이러한 경우 동반된 코 질환 등 코의 기능적인 문제까지 동시에 개선하는 것이 좋다.

매부리코성형은 코의 외형은 물론, 코의 기능적 측면까지 고려해 동시에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만큼, 코 관련 지식이 풍부하고 다양한 임상경험을 갖춘 이비인후과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충분한 상담 후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사람마다 코 상태와 동반된 코 질환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수술법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이비인후과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이 우선시돼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본인에게 적합한 개인 맞춤형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매부리코의 원인에 대한 검사 후, 원인이 비중격만곡증과 코막힘 증상 동반일 경우에는 실비보험 청구가 가능하다. 따라서 코수술 전 정확한 진단을 통해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건강 뿐 아니라 비용적 부담을 덜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다.

도움말 : 정재훈 부산숨이비인후과 원장 (이비인후과 전문의)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