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박미혜 기자
  • 생활
  • 입력 2013.10.14 16:35

교육부, '학원 온라인 민원 서비스' 구축 실시

[스타데일리뉴스=박미혜 기자] 교육부(장관 서남수)는 정부3.0시대에 맞추어 학원 업무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민원인의 편익을 증진하고자 강사채용, 해임 등 총 12개 분야의 학원 관련 민원을 온라인으로 처리할 수 있는 ‘학원 온라인 민원 서비스’를 구축하여 서비스한다고 발표했다.

‘학원 온라인 민원 서비스’는 기존에 민원인이 교육청에 방문해야만 처리할 수 있는 등록·신고 사항을 온라인으로 신청하고, 신청한 내역은 교육청 학원 업무 시스템(NEIS)에 자동으로 반영되어 민원인은 물론 교육청 업무 편의가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민원인이 신청한 내역의 처리 결과를 직접 확인할 수 있고, 교육청에 제출해야 하는 첨부 서류가 대폭 줄어드는 등 행정만족도 향상 및 행정 서류 감축 효과도 기대된다.

기존의 교육청 방문 신청과 병행할 수 있으며,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는 학원 관련 민원 업무는 다음과 같다.

교육부는 향후 정부 3.0시대에 맞추어 지속적으로 교육청 및 사용자의 의견을 수렴하여 불편사항을 해소할 수 있는 서비스를 발굴하고, 교육청별 운영 실정을 파악하여 시스템을 개선할 계획임을 밝혔다.

또한 교육지원청 단위의 지속적인 학원 관계자 연수로 온라인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서비스 접속 및 사용 방법은 각 학원·교습소의 관할 교육지원청을 통하여 안내받을 수 있다.

교육부는 지난 해 전국의 모든 학원 정보를 찾아 이용할 수 있는 ‘전국학원정보’ 모바일 앱(App)을 개발하여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전국학원정보’ 서비스는 전국 13만 여개 학원, 교습소 정보를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단말기를 이용하여 제공하는 모바일 앱(App) 서비스이다.

‘전국학원정보’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학원 또는 교습소의 명칭, 주소, 전화번호, 강사명단 및 교습과정, 교습과목, 정원, 교습기간 및 시간, 교습비 및 기타경비 등이다. 특히, 위치기반 서비스가 제공된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