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기자명 황규준 기자
  • 생활
  • 입력 2019.09.19 15:46

클리피씨 교정, 심미성ㆍ교정 기간 단축 '장점'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호감 가는 첫인상을 결정짓는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로 가지런한 치아를 꼽을 수 있다. 치아가 가지런하면 웃는 모습이 자연스럽고 시원한 인상을 줄 수 있어 많은 이들이 치아관리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반면 틀어지거나 돌출된 치아나 덧니, 부정교합 등으로 치열이 고르지 못한 경우에는 심미적으로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고, 치주 질환 및 잇몸 질환이 발생하기 쉽고 기능적인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문제는 치아 교정을 고민하고 있지만 교정 기간과 교정 장치에 대한 부담으로 교정치료를 진행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 서울권치과의원 홍인권 대표원장

치아 교정은 치아의 배열을 가지런히 만듦으로써 외관을 개선하고 골격적인 불균형을 해소할 수 있는 치료다. 그 중 가장 대중적인 메탈 교정은 메탈 소재를 이용해 내구성이 강하고 가격이 저렴해 자주 사용됐지만 눈에 잘 띄고 통증 및 이물감 때문에 사람들이 치아 교정을 꺼려 하는 주 이유가 됐다. 

이에 최근 교정 장치가 눈에 잘 띄지 않으며 비교적 짧은 기간에 교정 효과를 볼 수 있는 클리피씨 교정이 주목을 받고 있다. 클리피씨 교정은 자가 결찰 방식을 이용해 내장된 클립을 여닫는 방식으로 치아를 이동시키는 방법으로 불필요한 마찰력을 줄여 치아의 이동이 효율적으로 이뤄진다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 기존 치아 교정과 달리 3~6개월 정도로 치료 기간을 단축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클리피씨 교정은 치아색과 흡사한 세라믹 재질의 브라켓을 사용해 심미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고 교정 시 철사와 고무링이 필요하지 않아 통증과 구강 내 상처가 발생할 확률이 적다.

음식물이 자주 껴 양치질이 불편한 기존 교정 장치에 비해 클리피씨 교정은 자가결찰 브라켓을 이용해 음식물이 덜 낄뿐만 아니라 치아에 가해지는 압박이 적어 양치질이 편하고 통증이 거의 없어 구강을 위생적으로 관리하기에도 편리하다.

그러나 교정 치료를 고민하고 있다면 다양한 교정 방법이 있는 만큼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본인에게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치료 전 치아교합, 얼굴 형태, 턱관절 등을 정밀하게 검사하고 파악해 올바른 치료 계획을 세워야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치료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서울권치과의원 홍인권 대표원장은 "주위에서 흔하게 치아 교정한 사람을 접할 수 있는 만큼 교정 치료를 쉽게 생각하는 이들이 많은데 치아 교정은 잘못될 경우 부작용이나 2차적인 문제를 초래할 수 있는 난이도가 높은 치료다"며 "때문에 저렴한 비용만을 고려하거나 과대 광고를 믿지 말고 치아 교정에 대한 이해도와 노하우가 풍부한 교정 전문의가 있는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안전 치료를 위한 의료 장비도 구축돼 있는지 고려해보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모바일에서 기사보기